안동데일리 서울=조충열 기자) [단독] 지난 1월 12일 접수한 본지와 (사)법치와자유민주주의연대(NPK)가 공동으로 주관하여 중앙선관위를 상대로 한 감사원 공익감사청구가 순항(順航)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524명의 청구인들의 서명으로 공익감사를 신청한 것이다. 제목이 좀 길다. 공익감사청구 제목은 「2018년형 투표지분류기 조달구매 관련 외부와 통신할 수 있는 무선랜 카드가 장착된 제어용 노트북 위법·부당 구매 의혹에 대한 공익감사청구」이다.

4월 1일 본지 기자는 감사원 관계자에게 전화를 걸어 현재 공익감사가 어디까지 진행되고 있는지를 물어보았다. 관계자는 "지난번에도 물어보신 것 같은데 공익감사처리규정을 보시면 제16조에는 1개월이라고 되어 있고 2항에 보시면 사전조사나 그 기간은 산입하지 아니한다라고 되어 있다"면서 "그것(사전조사)을 제외하고"라면서 사전조사 등이 있었음을 기자에게 암시했다. 이어서 관계자는 "(그 사전조사를) 제외한 1개월을 감사실시 여부에 대해서 공개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관계자는 "그렇기때문에 사전조사라던가 감사가 좀 밀려 있다 보면 보통 1개월이 딱 떨어지거나 한 2~3개월 안에 청구인(대표)에게 통지가 안가는 경우가 있다"라고 답변을 하면서 "저희(감사원)가 이것을 미루고 있는 것이 아니라 (법과 규정에따라) 검토중이기 때문에...(기다려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동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