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예절원장 / 인동(仁憧) 강석우
▲ 경북예절원장 / 인동(仁憧) 강석우

『대인관계』

〔의미〕 사람이 아무도 없는 곳에서 혼자 산다면 예절이 필요 없다 해도 지나침은 아닐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예절은 원만한 대인관계를 영위하기 위한 것이다. 대인관계 예절의 요목(要目)은 사회의 바람직한 예절생활을 위해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자기관리와 개인예절에 바탕을 둔 언어예절, 행동예절, 그리고 가정, 학교, 직장예절이다.

『대인관계의 기본원칙』

〔친절(親切)〕 상대편이 궁금하지 않게 한다. 친절하고 자상한 인도(引導)는 상대편을 기분 좋고 편안하게 끌어 들인다.

〔신속(迅速)〕 상대편이 기다리지 않게 한다. 기다리는 시간은 인생의 낭비이며 나에게로 온 사람의 시간을 아껴야 한다.

〔봉사(奉仕)〕 상대편이 수고하지 않게 한다. 내가 수고할수록 상대편이 편하다.

〔정직(正直)〕 상대편이 의심하지 않게 한다. 나의 말과 행동은 내가 책임진다.

〔정확(正確)〕 상대편이 다시하지 않게 한다. 나 때문에 상대편이 같은 일을 반복하게 해서는 안 된다.

〔편리(便利)〕 상대편이 불편하지 않게 한다. 상대편이 불편하면 나도 불편 하다.

〔명랑(明朗)〕 상대편이 불쾌하지 않게 한다. 내가 웃으면 상대편도 웃는다.

〔안심(安心)〕 상대편이 불안하지 않게 한다. 상대편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어야 일단 온 사람이 오래도록 머문다.

〔안전(安全)〕 상대편이 위험하지 않게 한다.

『더불어 사는 예절』

〔인사소개와 첫 인사의 예절〕

(인사 소개의 예절)

① 모르는 두 사람을 소개할 때는 아랫사람을 웃어른에게 소개한다.

② 친한 사람과 친하지 못한 사람을 소개할 때는 친한 사람을 친하지 못한 사람에게 소개한다.

③ 같은 또래의 남자와 여자를 소개할 때는 남자를 여자에게 소개한다.

④ 한 사람과 여러 사람을 소개할 때는 한 사람을 여러 사람에게 소개한다.

⑤ 소개하는 방법은 소개받은 사람이 지루하지 않도록 간명하면서도 알아듣기 쉽게 한다.

⑥ 소개하는 내용은 사실대로 요점만을 한다.

⑦ 전화로 소개할 때는 언제 어떤 방법으로 만날 것을 정확하게 말한다.

⑧ 서면으로 소개할 때는 서면을 받아가는 사람을 상대방에게 소개 한다. 서면 소개장은 확실하게 봉함하는 것이 예의이다.

(첫 인사의 예절)

① 누군가의 소개에 의해 첫 인사를 할 때는 소개된 사람이 소개 받은 사람에게 먼저 자기의 성명을 말하며 인사한다.

② 방문자인 손님과 방문 받는 주인이 인사할 때는 손님이 먼저 자기소개를 하며 인사한다.

③ 소개가 없이 직접 첫 인사를 할 때는 인사를 하고자 하는 사람이 먼저 자기소개를 한다.

④ 상대방이 자기소개를 하며 인사를 청하면 정중하게 받아들이고 역시 자기 소개를 한다.

⑤ 자기소개를 할 때는 성(姓)만 말하지 않고 이름 까지 말해야 한다. 한다.

⑥ 상대가 인적사항을 물을 때는 분명하게 대답한다.

⑦ 상대가 말하기에 거북한 질문이나 비밀을 캐는 것 같은 사항은 묻지 않는다.

⑧ 상대에게 첫 인사를 청할 때는 분위기에 맞아야 하고 방해가 되거나 거북스러운 때와 장소에서는 청하지 않는다.

⑨ 첫 인사를 할 때는 극히 정중하게 자기를 낮추고 상대를 존중한다.

(명함 교환의 예절)

① 자기를 먼저 소개하는 사람이 자기의 명함을 두 손으로 명함의 위쪽을 잡고 정중하게 건넨다.

② 명함을 받는 사람은 두 손으로 명함의 아래쪽을 잡아서 받는다.

③ 상대가 먼저 명함을 주면 그것을 먼저 받은 다음에 자기의 명함을 준다.

④ 상대의 명함을 받으면 반드시 자기의 명함을 주어야 한다. 명함이 없으면 사과를 겸해 의견을 묻는다. 상대가 원하면 적어서 준다.

⑤ 명함을 받은 상대가 명함이 없다고 하면 특별히 필요하지 않으면 다른 종이에 적어 달라고 청하지 않는다.

⑥ 받은 명함은 공손히 받쳐 들고 자상하게 살핀 다음 정중하게 간수 한다.

⑦ 받은 명함에 모르는 글자가 있으면 정중하게 묻는다.

⑧ 자기의 명함은 자기 자신이고 상대의 명함은 바로 상대방의 인품이다.

⑨ 명함을 만들 때는 자기 과시를 위해서가 아니라 상대방에 자기를 소개한다는 정신으로 간명하게 만든다.

〔초대와 방문 예절〕

(초대 예절)

① 손님을 초대 할 때는 그 목적과 장소, 시간이 분명해야 한다.

② 초대받는 사람에게 불편이 없도록 시간여유를 두고 미리 통지한다.

③ 초대 대상은 합석하기 거북한 사람을 동시에 같은 장소에 초대하지 않는다.

④ 초대 받는 사람이 부담스럽게 생각할 대상은 초대하지 않는다.

⑤ 초대에 응할 손님이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으면 초대 시에 미리 통지한다.

⑥ 초대 장소에 대한 위치와 약도 교통편과 주차시설 등을 세밀하게 안내 한다.

⑦ 주인 측은 손님에게 불편이 없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우린다.

⑧ 손님을 맞이함에 있어 좌석 배치 등 위계질서에 유의한다.

⑨ 주인은 모든 손님에게 차별 없이 따뜻하고 정중한 예의를 차려야 한다.

(초대에 응하는 예절)

① 초대를 받고도 참석하지 못할 사정이면 미리 연락 한다.

② 참석 여부를 묻는 초대이면 반드시 정한 기일 안에 미리 연락한다.

③ 몸차림 옷차림을 초대의 목적에 어울리도록 배려한다.

④ 초대에 늦지 않도록 교통편 등을 미리 점검한다.

⑤ 어떤 경우라도 주인에게 불편이나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유의한다.

⑥ 아는 사람이나 가족이라도 초대받지 않은 사람을 임의로 동행하지 않는다.

⑦ 초대 목적이 사례나 부조를 해야 할 일이면 자신의 형편에 맞게 준비한다.

⑧ 초대 장소에 늦게까지 머물지 않고 초대 목적의 행사가 끝나면 물러난다.

⑨ 초대 장소에서는 초대 목적 이외의 화제나 일로 분위기를 흐리지 않는다.

(방문하는 예절)

① 남의 가정이나 사무실을 방문할 때는 미리 연락해 양해를 구한다.

② 방문 사실을 연락할 때는 방문 목적, 시간, 인원, 체재시간 등을 미리 말한다.

③ 상대가 환영하지 않거나 바쁜 시간에는 방문하지 않는다.

④ 방문 시에 불편이나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옷차림 등에 주의를 기우린다.

⑤ 방문 시에 필요하지 않는 아이들이나 엉뚱한 사람과 동행하여 주인을 당황 하게 해서는 안 된다.

⑥ 남의 집에 가서 초인종이나 대문을 다급하게 울리거나 두드리지 않는다.

⑦ 실내에 들어갈 때는 방한용이나 겉옷을 벗고, 바닥을 더럽히지 않도록 신발이나 발바닥을 정결하게 한다.

⑧ 용무가 끝나면 너무 지체하지 말고 바로 일어난다.

⑨ 어떤 경우라도 주인이 원치 않는 방문은 삼가며 예절을 깍듯이 지킨다.

〔안내, 인도, 수행(案內, 引導, 隨行)〕

① 남을 어느 쪽으로 안내할 때는 왼쪽은 왼손으로 오른 쪽은 오른손으로 한다.

② 남을 인도할 때는 인도를 받는 사람의 오른쪽의 한발 앞에서 한다.

③ 남을 수행할 때는 모시는 어른의 오른쪽 한 발 뒤에서 한다.

〔좌석 권하기〕

① 아랫사람이 웃어른에게 앉을 자리를 손바닥을 벌려 공손하게 가리키며 앉기를 권한다.

② 주인이 손님에게 앉기를 권한다.

③ 남자가 여자에게 앉기를 권한다.

④ 권에 의해 앉은 사람은 상대방에게 감사하며 앉기를 권한다.

⑤ 좌석 배치는 최 상좌를 북(北)으로 간주해서 동(東)쪽에 주인, 어른, 남자가 앉고, 서(西)쪽에 손님, 아랫사람, 여자가 앉는다.

〈다음호에 계속〉

저작권자 © 안동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