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가 사장 임기 왜 챙기나”

▲조맹기 박사 / 前 서강대학교 교수
▲조맹기 박사 / 前 서강대학교 교수

 

민주노총 이젠 그만 해라. AI 시대 그들의 목숨도 파리 목숨이 될 전망이다. 올해 무역적자 480억 달러로 예상이 된다. 당장 그들에게 해고의 먹구름이 끼어 있다. 1987년 임금이 상승 할 때, 기업은 공장자동화의 길을 걸었다. 그리고 IMF 때 노동자가 가장 많은 타격을 받았다. 불행 중 다행으로 공무원, 공기업, 대기업 노동자는 하층 노동자를 밟고 일어섰다. 그게 박정희, 전두환 대통령 때가 아니다. 민주화 이후이다. 그들은 노동생산성에 관심을 둔 것이 아니라, 이데올로기 전쟁을 했다. 정치판에 끼어든 노조가 무슨 이득을 얻었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사회도 이젠 노조에게 매를 들고, 다른 한편으로 그들을 안아야 할 때가 왔다.

자본가 탓할 것이 아니다. 노동자는 숙련도를 높이고, 노동생산성을 높여야 한다. 동아일보 주예진 기자(2022.10.04), 〈“국제기능올림픽 한국 개최 계기로 숙련기술인 사회적 관심 높여야”〉,“어수봉 산업인력공단 이사장 인터뷰… 코로나로 15개국서 분산 개최-“젊은 숙련기술인은 전통산업과 미래 신산업을 잇는 튼튼한 다리 역할을 하는 중요한 인재입니다. 이번 국제기능올림픽은 숙련기술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인식을 바꾸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어수봉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은 최근 서울 강남구 공단 서울강남지사에서 진행한 본보 인터뷰에서 3일 개막한 ‘2022 국제기능올림픽 특별대회’의 의미를 이렇게 설명했다. 국제기능올림픽은 만 17∼24세 청년 숙련기술인들이 2년에 한 번씩 기량을 겨루는 대회다. 건설·건축, 제조·엔지니어링부터 예술·패션, 정보통신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61개 직종 경기가 열린다. 2021년 중국 상하이에서 대회가 열릴 예정이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연기됐다. 결국 중국이 개최를 취소하면서 대회 조직위원회가 올해 9∼11월 한국을 포함한 15개국에서 분산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국제기능올림픽 한국위원회장인 어 이사장은 “참가 나이 제한이 있어서 그동안 열심히 준비한 선수들이 평생 한 번뿐인 기회를 놓칠 뻔했다”며 “어렵게 얻은 출전 기회인 만큼 한국 선수들이 더 좋은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대회에는 46개 직종에서 51명의 한국 선수가 출전한다.“

울산, 창원과 사천은 전혀 다른 분위기이다. 사천의 우주항공 산업의 숙련 노동자들은 비지땀을 흘리고 있다. 그들에게 노조의 정치화는 사전에도 없는 소리이다. 그들은 숙련도로 승부를 걸고 있다. 그러나 울산은 다르다. 온통 노조판이다. 울산 은퇴한 산업화 노동자들도 후배들에게 매를 들어라. 10월 3일 개천절 광화문은 우천에도 3만 명(경찰추산)이 운집했다. 더 이상 부정선거, 여론조작 등으로 좌경화를 보지 못하겠다는 목소리다.

울산 부노(父老)들은 어디에 간 것인가? SkyeDaily 국가정보전략연구소 민진규 소장(10.04), 〈울산 쇠퇴 극복 대안도 없이… ‘부울경’ 연합 무작정 탈퇴〉, “지난달 26일 김두겸 울산광역시장은 ‘부울경(부산광역시·울산광역시·경남) 특별연합 추진을 잠정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부울경 특별연합을 탈퇴하겠다고 발언한 지 1주일만이다. 특별연합은 장점보다는 단점이 더 많아 울산에게 불리하다는 것이 그 이유다. 울산은 교육인프라와 청년층이 선호하는 일자리가 부족해 부산으로 청년층이 유출되고 부산·경남이 저렴한 주택을 공급하므로 인구 이동도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울산의 산업은 제조업 중심 중화학공업인데 미래 사회에서 고부가가치 서비스산업이 주도하기 때문에 도시 쇠퇴는 명약관화하다고 판단했다. 김 시장의 주장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면 ‘울산의 정치·경제·교육·문화 인프라 경쟁력이 부족해 시민의 유출이 불가피하므로 행정력을 동원해 막아보겠다’는 의미다. 중앙정부의 사업지원·권한 확대·재정지원 등이 없으면 울산의 쇠퇴를 막기 어렵다는 절박감은 이해되지만 극복 방안을 제시하지 않아 아쉽다. 지역 거점도시로 이른바 ‘빨대효과’를 기대하던 부산은 황망해 하지만 정작 울산·경남의 소멸 위험을 해소할 방안은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이젠 노조가 몽니까지 부린다. 조선일보 김강한 기자(10.04), 〈“노조가 사장 임기 왜 챙기나” 대우조선 직원들 게시판에 비판글〉, 그들은 지난 세월 좌파 정권과 유착하면서 국민의 혈세 12조원을 투입케 했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가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사장의 임기(3년) 보장을 한화 측에 요구하기로 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대우조선해양 직원들 사이에서 노조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회사 정상화를 위해 이번이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하는 직원들은 전 정부에서 임명해 알 박기 인사 논란까지 제기된 박 사장이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노조는 한화 측에 인사권을 행사하지 말고 박 사장의 임기를 보장하라고 요구했기 때문이다. 3일 조선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익명 게시판에 최근 노조를 비판하는 글 수십개가 올라오고 있다고 한다. 직원들은 “한화에서 능력 있는 경영진을 앉힐 텐데 왜 임기 보장을 하라는 것이냐” “갑자기 현 경영진 임기 보장이라니, 억지를 부리더라도 앞뒤는 맞게 하라” “회사 경영에 대한 책임을 지고 당연히 물러나야 한다”는 글을 올리고 있다.

물론 믿는 구석이 있다. 그런데 그게 영 신통치 않다. 같은 색깔의 문재인 씨가 나와 자신을 변명한다. 동아일보 박상훈·신진우·이승우·김지현 기자(10.04), 〈文 “감사원 무례한 짓” 與 “前대통령 성역 없어”〉, “여야 ‘서해피살 서면조사’ 정면충돌- 문재인 전 대통령이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한 감사원의 서면조사 요구에 “대단히 무례한 짓”이라고 했다. 더불어민주당도 “문 전 대통령을 정치보복의 올가미에 가두려는 윤석열 정권의 음모”라고 거세게 비판하며 감사원 고발과 감사원법 개정안 처리 및 범국민 저항운동 제안 등 총공세를 예고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전직 대통령이라고 성역은 있을 수 없다”고 반발하는 등 4일 시작하는 윤석열 정부 첫 국정감사부터 여야 간 정면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무슨 소리인가? 엉뚱한 조사를 받아라고 닥달하면서, 죄가 확실한 자신에게 한 없이 자비롭다. 문재인 씨는 2016년 11월 20일 자신의 트위터에서 “박근혜대통령이 검찰을 부정하면서 검찰조사를 거부했네요. 대통령으로서 검찰의 진실규명에 협조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철저하게 피의자로서 방어권을 챙기겠다는 거죠. 그렇다면 검찰도 대통령이라고 예우할 것이 아니라 그 냥 피의자로 다루면됩니다. 즉각적인 강제수사를 촉구합니다.”

SkyeDaily 조우석(평론가·전 KBS 이사), 〈‘전설의 항일 명장’ 김일성, 그건 완전 X뼝이었다.〉, “지난주 ‘북한학 1대 고(故) 서대숙 교수, 그는 반면교사다’라는 칼럼을 내보냈다. 망조 든 지 오래인 이 나라 언론은 ‘그가 김일성 가짜론을 부정했다’고 손뼉 쳤지만, 엄연히 그 정반대가 맞다는 소리였다. 사실 오랜 전부터 피아 구분을 못하는 한국사회는 김일성 비판을 내내 쉬쉬해 왔다....황장엽이 쓴 ‘개인의 생명보다 귀중한 민족의 생명’(시대정신·1999)을 보라. 김일성은 ‘속물근성을 극복하지 못한 사람’(36쪽)이며, 그것이야말로 ‘참으로 수치스러운 일’이라고 그는 단언했다.”

문재인 씨가 2030세대, 저소득층에 도움을 줬을까? 그는 불법 탄핵하고, 엉뚱한 짓을 하다 끝났다. 그 사이 노동자는 노동의 숙련성을 상실한 것이다. 그들은 노동자의 노동생산성 대신, 정치투쟁이 자기 발목을 잡은 것이다. 그게 자신들 후손 그리고 저소득층에게 치명타를 가한 결과를 가져왔다. SkyeDaily 김학형 기자(대출금리 8% 눈앞...영끌족 ‘패닉’〉, 조선일보 신지인·강우량 기자(10.03), 〈2030 기초수급자 26만 명, 5년새 두배 됐다.〉, 조의준·김승재 기자(10.04), 〈저소득층 자산(하위 20%), 朴 정부때 69% 늘었는데 文정부선 1% 증가〉, 문재인 씨 패거리는 5년간 무얼한 것인가? 정치인과 공무원 좋은 세상 만든 것이다.

저작권자 © 안동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