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2일 4.15총선에 대한 의미를 부여했던 정교모가 30일 부정선거 의혹에 대한 규명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사진=Why Times]

안동데일리 서울=조충열 기자)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 교수모임(“정교모”)가 5월 18일 "공직선거법에 대한 문제점과 개혁방안"을 내놓았다.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 교수모임(“이하 정교모”)은 "2021년 5월 20일, “대한민국 공직선거제도의 문제점과 개혁방안”이란 책자를 발간하며, “공직선거제도를 근본적으로 개혁하라”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2021년 5월 20일 오후 2시에 국회 정문앞에서 개최한다"라고 밝혔다.

정교모의 “대한민국 공직선거제도의 문제점과 개혁방안” 책자에는 사전선거 제도 및 전자 투개표제도 개혁, 선거관리 및 절차 개혁, 사후검증 제도 도입, 그리고 신규 입법・제도적 개선에 대한 내용까지 현행 공직선거제도의 문제점과 개혁방안에 대하여 광범위하고 근본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정교모는 본 책자를 각 국회의원실과, 중앙선거관리위원 등 선거제도개혁과 선거관리의 책임을 맡고 있는 국가기관에 송부하여 공직선거제도의 개혁을 강력히 촉구할 예정이다. 다음은 책자의 주요 내용이다.

대한민국은 사전투표제와 전자개표제의 도입 이후 한국에서는 광범위하고, 실체적이며, 지속적으로 선거부정 의혹이 제기되어 왔다. 특히 2020년 4.15총선에 대해서는 총선거구의 절반에 육박하는 법률적 쟁송이 발생하였으나, 선거소송 처리기한 180일을 넘어 1년이 넘도록 재판과 선고가 무한정 지연되고 있다.

이런 상황은 그 자체로 대한민국의 선거민주주의의 무결성(integrity)에 대한 정당성과 주권자 국민의 신뢰가 깨어진 것을 의미한다. 부정선거 의혹 자체도 문제이지만, 이러한 의혹을 투명하고 적극적으로 해소하지 않고 사회적 여론몰이에 의존하는 세력이 발호하고 있는 것도 심각한 문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존재 자체의 당위성은 이미 사라졌다고 볼 수 있다.

이 상황은 단순히 선거제도의 운영과 관리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자유민주주의의 체제적 정당성과 국민의 주권적 권리의 본원성이 훼손되는 총체적 국가위기를 야기할 수 있다. 현재 제기된 한국 사회의 부정투표 의혹 제기는 공직선거법과 중앙선관위 관리규칙에 대한 운용적 차원의 문제를 넘어 보다 근원적 문제를 성찰하고 사전투표제와 전자개표제의 폐기라는 근본적 조치까지 포함한 근본적 개혁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사전선거 결과의 통계는 상식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는 정도의 인위적 조작가능성이 나타났고, 전자 투개표 제도 관련 의혹은 여러 증거에 의해 합리적으로 뒷받침되고 있어서, 대대적인 제도개혁이 절실하다. 투개표 관리 과정에서의 불투명성, 강압성, 제도적 사각지대의 존재 등의 근본적 부실관리의 위험성도 상존하고 있다.

선거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사후검증 메카니즘 자체도 결여되어 있어, 이해관계자의 소송제기라는 전근대적 방식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제도적 후진성을 보이고 있다. IT기술의 발달에 따라 갈수록 다양해지고 은밀해지는 선거 부정행위에 대처하기 위한 예방적 목적으로도 선거관리제도 전반에 대한 근본적 개혁은 시대적 명령이다.

이러한 국민적 염원을 담아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교수모임은 “대한민국 공직선거제도의 문제점과 개혁방안”이란 책자를 발간하게 되었다. 이 책자에 담긴 문제의식과 개혁방향을 토대로, 국회, 정부, 선관위, 법원 등 모든 관계기관이 조속히 개혁 작업에 착수하여 자유민주주의의 본질을 회복하려는 노력을 기울일 것을 엄숙히 촉구한다.

정교모가 제시하는 개혁방안의 골자는 아래와 같다.

- 사전선거 제도 및 전자 투개표제도 개혁 -

1. 사전투표지에 QR 코드 사용 금지를 명문화 하라.

2. 전자적 조작 가능성 배제를 위해 수개표 제도로 전환하라.

3. 투표지분류기의 소스코드(source code)와 관련된 일체의 프로그램을 공개하라.

4. 디지털 자료 및 장비에 대해 증거보전 대상화하라.

5.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서버 일체에 대해 선거직후 포렌직 검증을 실시하라.

6. 청인 및 사전투표관리관 날인을 인쇄날인으로 갈음하는 관행을 명시적으로 금지하라.

7. 사전투표용지 발급기에 대해 발급기 고유의 일련번호를 부여하여 사전투표용지 부정제작을 방지하라.

8. 사전선거 참여 시민에 대해 투표소별로 공개하고, 통합선거인 명부를 공개하고, 개표상황표 일체를 공개하라.

9. 개표기, 분류기, 연결 노트북에 외부 연결 포트, 무선 랜, 무선 칩 등 통신기능을 제거하라.

(선거관리 및 절차 개혁)

10. 사전 및 당일 투표 보관함에 대한 관리의 허점을 모두 시정하라.

11. 분류기 오작동 및 조작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단순 분류 방식이나 계수 방식으로 바꾸라.

12. 분류기에서 나온 표에 대해 참관인이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하라.

13. 개표장내 외부 물품 반입에 대해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게 하라.

14. 개표 상황표의 기입 내용에 대해 참관인이 직접 확인하고 서명하게 하라.

15. 거소 투표자에 대해 신분을 확인하고, 거소 투표함 이동·보관시 투명하게 관리하도록 조치하라.

16. 선관위 직원의 고압적 태도와 탈법적 행위에 대해 엄벌하고, 개표 보조원을 투명하게 임명하라.

17. 사전투표소내 참관인 배치와 CCTV설치가 필요하고 사전투표함의 보관장소에 대한 보안을 근본적으로 강화하라.

18. 선거관리위원과 참관인에 대한 전문성 강화조치를 시행하라.

(사후검증 제도 도입)

19. 사후검증제도를 공직선거 제도의 불가결한 부분으로 마련하라. 이를 위해 선거관리 및 감시절차의 적정성에 관한 검증인 “절차 및 관리체제 검증”과 개표결과의 정확성에 대한 검증인 “개표결과 검증”제도를 도입하라.

20. 사후검증 기관은 중앙선관위로부터 독립된 전문기관이 주관하며, 선거검증분야에서 전권을 행사하도록 하라.

21. 선거절차 및 관리체제 검증과 결과검증을 위해 “공직선거검증위원회”(선검위)를 설치하라.

(신규 입법・제도적 개선)

22. 선거소송 처리 법정 기한을 준수하게 하고, 이행강제금 제도를 도입하라.

23. 중앙선관위원의 정치적 중립성을 강화하기 위해 일정기간 당적보유 금지 요건을 도입하라.

24. 사전투표의 사전신청 등록제, 사전관외투표 및 거소 투표의 경우 서약서 동봉제, 투표사무원 및 개표사무원의 성명 공고절차 재도입 등을 추진하라.

25. 민간전문가와 선관위, 국회관계자로 이루어진 공직선거법 정비 위원회를 상설 운영하여 공직선거법을 민주적이고 투명하게 정비하고, 공직선거 관련 법규 위반행위를 엄벌에 처하라.

2021. 5. 18.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 교수 모임 일동

저작권자 © 안동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