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6일 충청남도 도의원들은 정부와 국회를 향해 부정선거 예방을 위한 사전투표제도와 수개표 도입 등 선거제도 개선을 촉구하고 나섰다. / 사진=충청남도의회
11월 6일 충청남도 도의원들은 정부와 국회를 향해 부정선거 예방을 위한 사전투표제도와 수개표 도입 등 선거제도 개선을 촉구하고 나섰다. / 사진=충청남도의회

안동데일리 서울=조충열 기자) 충청남도 도의원들이 지난 11월 6일 제348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방한일(국민의힘, 예산1)이 대표발의한 '부정선거 예방을 위한 사전투표제도 및 수개표 도입 등 선거제도 개선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고 8일 충청남도 지역 언론들이 일제히 보도하고 나섰다.

광역자치의회로는 처음으로 채택된 사안으로 다른 지역 의회로 옮겨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10월 10일 국정원의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에 대한 보안점검 결과 발표와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 26일 국정감사에서 전봉민 의원은 김용빈 사무총장에게 "결국은 선관위에서 자녀특혜 채용문제, 서버 해킹문제, 사전투표문제 다 모든 부분들은 선관위에서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이렇게 된 게(보안점검 받은 것) 맞죠? 인정하시죠?"라고 묻자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인정합니다"라며 김 사무총장은 인정하는 명확한 답변을 했다.

사실, 국정원이 선관위에 대한 보안점검을 한 사례는 없었다. 사상 최유의 일이었다. 이번에 실시된 보안점검은 선관위의 의뢰로 국정원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세 기관이 합동으로 양당 참관인이 참가한 가운데 7월 17일부터 9월 22일까지 선거정보시스템을 대상으로 보안점검 조사를 진행했다.

또, 국정감사에서 박성민 의원(국민의힘, 울산 중구)의 질의를 통해 보안점검 결과 발표를 놓고 국정원과 선관위가 조율을 시도했으나 결렬되어 기관별로 각자 발표를 하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는 사실과 선관위가 보안점검 기간 중인 9월 13일 국정원이 보안점검을 할 수 없도록 접근 권한을 제한한 사실도 드러났다.

한편, 국민의힘에서는 당차원에서 공정선거 제도개선 특별위원회(위원장 1인, 위원 6인)가 구성됐다. 위원장에 김상은 의원, 위원에는 이만희, 정점식, 김용판, 조은희, 유상범, 전봉민 의원으로 결정됐다.  

저작권자 © 안동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