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노조 성명] 외교참사 부를뻔한 보도에 누가 책임질 것인가 

결국 사실이 아니었다. MBC는 윤석열 대통령이 이렇게 말했다고 보도했다. “(미국)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이 쪽팔려서 어떡하냐?” 9월 22일 낮뉴스부터 자막까지 붙여가며 쏟아붓듯 방송했다. 그러면서 ‘외교문제 비화가 우려된다’고 짐짓 나라 걱정까지 했다. 

거의 모든 국내 언론사들이 같은 내용으로 보도했다. 일부 외신들이 국내 언론을 인용하면서 MBC가 말한 ‘외교문제 비화’가 현실화되는 듯했다. 

그런데 언론 보도가 이상하다는 글이 인터넷에 줄을 이었다. 대통령실도 “(한국 야당이) 승인 안 해주고 날리면”이었다고 해명했다. 누구 말이 옳았을까? 

해당 화면은 음성이 불명확했다. 연결어미가 “승인 안 해주면”인지 “승인 안 해주고”인지 어렴풋이 확인할 수 있을 정도이다. 만약 “승인 안 해주고”라면 문맥상 뒤에 “바이든”이 올 수 없다. 

윤석열 대통령 발언을 느리게 재생해 보면 이를 “국회에서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이”라고 단정해 보도하는 것이 얼마나 무모한지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도 MBC는 ‘(미국)’이라는 있지도 않은 단어까지 자막으로 넣어 방송했다. 한미 정상이 관련된 중차대한 사안에 보도 참사를 일으킨 것이다. 

이에 대해 MBC가 국민에게 사과했을까? 천만의 말씀이다. 9월 23일 뉴스데스크에서 이기주 기자는 “대통령실 해명이 논란의 화살을 우리나라 야당에게로 돌렸다는 새로운 논란을 낳고 있다”며 또다른 공세를 펼쳤다. 성장경 앵커는 “저급한 거짓 해명”, 유충환 기자는 “국민들의 청력을 시험하는 거짓 해명”이라는 민주당 반응을 인용해 마치 대통령실이 거짓말을 하는 것 같은 인상을 갖게 했다. 김재경 기자는 “(발언의 진실에 대한) 판단은 국민들의 몫”이라면서, “윤 대통령의 부적절한 발언 때문에 하지 않아도 되는 소모적인 논란을 겪고 있다”고 뒤집어 씌웠다. “선동은 한 문장으로 가능하지만 그것을 반박하려면 수십 장의 증거와 문서가 필요하다. 그리고 그것을 반박하려고 할 때는 이미 사람들은 선동되어 있다”는 괴벨스의 말이 떠오를 정도였다. 

전문가들조차 불명확하다는 대통령 발언을 MBC에서 누가 무슨 근거로 단정해 외교 문제를 일으킬 뻔했는지 밝혀야 한다. 박성호 국장, 박범수 정치팀장, 이기주 임현주 기자 등 관련자들의 책임을 엄중히 따져 물어야 한다. 

2022년 9월 24일

MBC노동조합 (제3노조)

MBC 사옥(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사옥(서울 마포구 상암동)

 

저작권자 © 안동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