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촌진흥청

[안동데일리-지역에서 세계로]농촌진흥청은 커피찌꺼기를 이용한 커피박 퇴비의 효율적인 제조방법과 작물별 적용기술 등의 내용을 담은 '커피박을 이용한 퇴비 제조 및 활용 매뉴얼'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 책은 커피박 개요, 커피박 퇴비 만들기, 커피박 퇴비의 특성, 생활 속의 커피박 활용 방법, 참고문헌 등 총 5장으로 구성돼 있다.

1장에서는 커피박에 유기물, 섬유소, 리그닌, 폴리페놀화합물 등이 다량 들어 있어 재활용 가치가 높은 유기성 자원임을 설명하고 있다.

2장에서는 커피박을 주재료로 하고 한약재 찌꺼기 등 5종의 농산부산물을 부재료로 해 간편하게 커피박 퇴비를 제조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3장에서는 커피박 퇴비가 토양의 물리성·이화학성·생물상 등을 바꿔주면서 역병, 시들음병 등 주요 식물병원균에 우수한 항균력을 갖고 있는 등 커피박 퇴비의 특성에 대해 설명했다.

이 책을 통해 버려지는 커피찌꺼기를 유기질 퇴비로 만들어 활용함으로써 폐기물 처리 비용 절감 및 친환경 농산물 생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발간한 책은 각 도 농업기술원, 시·군 농업기술센터, 소비자단체 등에 배부할 예정이며,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 누리집(lib.rda.go.kr)에서 검색하면 PDF로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안동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