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 KBS의 좌편향 프로그램 전격 폐지, 공영방송 정상화를 위한 당연한 조치다

진작에 사라졌어야 할 비상식적인 시사 프로그램이 드디어 하나둘씩 KBS에서 사실상 폐지되고 있다. 중립성과 균형성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노골적으로 특정 정파를 두둔하는 데 앞장선 ‘국민 선동’ 프로그램들이다.

박민 신임 KBS 사장이 취임함에 따라 드디어 공영방송이 정상화에 길로 들어서는 모습이다. 특정 정치세력, 좌편향 노조의 눈치를 보지 않고 과감하게 상식적 결정을 내린 점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해당 프로그램들은 정권의 성향과 기조에 관계 없이 공영방송 전파 자체를 탈 자격이 전혀 없다. 지난 문재인 정권 당시, 공영방송의 기본 운영 원칙을 허물고 코드인사를 앞세워 해당 프로그램을 편성한 것이 바로 폐단의 시작이다.

일각에서는 높은 시청률을 운운하며 성급하게 프로그램을 폐지했다고 비판하지만, 이는 잘못된 주장이다. 손님이 많다는 이유로, 유해식품을 파는 가게를 그대로 두자는 것인가? 앞뒤가 맞지 않다.

국민의 수신료와 세금이 쓰이는 공영방송이라면, ‘기계적’이라는 평을 들을 정도로 균형과 중립 원칙을 엄격히 준수해야 한다.

공영방송이 버젓이 좌편향 프로그램을 내보내는 것에 대해 불쾌감을 느껴야만 했던 수많은 국민의 권리를 생각한다면, 해당 방송을 방치하는 것 자체가 명백한 직무유기다. 전격 폐지 외에는 그 어떠한 대안도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이미 늦은 상황이었다.

이번 조치는 공영방송 정상화를 위한 수많은 과제의 일부분이며 또 그래야만 할 것이다. 공영방송에 대한 국민적 신뢰를 악용해서, 각종 괴담과 가짜뉴스를 확대 재생산하는 악의적 보도 행태를 반드시 이번 기회에 뿌리 뽑아야 한다.

KBS뿐만 아니라, MBC 역시 정상화가 시급하다. 사실상 ‘정부 비난 방송사’를 자처하며 특정 세력의 주장을 국민에게 주입하는 MBC는 공영방송의 품격과 책무에서 멀어진 지 오래다.

지난 9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등에 의해 강행 처리된 이른바 ‘방송3법’은, 공영방송 정상화라는 시대적 과제에 역행하는 악법이자 편법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즉각 거부권을 행사해서 공영방송 정상화를 방해하는 시도를 봉쇄해야 한다.

미디어 홍수의 시대, 가짜뉴스의 위험성이 더 커지면 커질수록, 균형잡힌 시각과 객관적 사실 전달이라는 공영방송 본연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특정 지지층의 환호만 받는 반쪽 공영방송이 아닌, 온 국민의 사랑과 신뢰를 받는 온전한 공영방송을 되찾도록 정부와 정치권은 노력해야 할 것이다.

2023. 11. 20.(월)

바른사회시민회의

▲ 바른사회시민회의 로고
▲ 바른사회시민회의 로고

 

저작권자 © 안동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