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태 의원(국민의힘, 강동2)
이종태 의원(국민의힘, 강동2)

안동데일리 서울=조충열 기자) 서울특별시의회 교육위원회 이종태 의원(국민의힘, 강동2)은 “강동구 명일동 고덕현대아파트의 신속통합기획이 확정됨에 따라 활력 넘치는 주거환경 및 풍부한 녹지공간 조성, 입지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공간이 마련될 것”이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고덕현대아파트는 1980년대 개발된 고덕택지 명일동 지역의 첫 사업구역으로, 2028년 개통 목표인 지하철 9호선 연장에 따라 입지변화에 발맞춘 선제적인 재건축 사업이 될 전망이다.

이번 신속통합기획은 ▲연접 정비구역과 조화로운 ‘통합적 계획’ 수립 ▲활력있는 생활가로와 풍부한 녹지공간 조성 ▲역세권 입지 변화에 대응한 공공공간 계획이라는 원칙을 세워 추진된다고 밝히고 있다.

고덕택지의 조화로운 개발을 위해 연접한 한양아파트를 포함한 통합 계획 지침을 마련하여 공공보행통로를 배치하고, 도로, 보행 기반 시설과 건축물 스카이라인이 조성된다.

또한 두 개의 단지가 개별 재건축을 추진하더라도 통합개발의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단지 간 주민 합의 시 인접 대지의 일조 제한 조건 완화 등이 적용될 방침이다.

보행자 중심의 활력 넘치는 주거단지 조성을 위한 유연한 높이 계획을 적용해 단지 내 풍부한 녹지공간을 조성하고, 이를 보행으로 서로 연결해 주민 커뮤니티를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대상지 주변에는 지하철 9호선 한영외고역 개통이 예정되어 있어 역세권 유동인구 증가에 대비하여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공간이 활용될 예정이다.

아울러, 명일2동 일대 재건축 본격화와 역세권 미래 변화에 대응해 체계적 주거지 정비를 위한 장기 종합계획도 수립된다.

이 의원은 “과거 차량 중심이었던 주거단지를 보행자 중심으로 정비하면서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지역 발전과 환경 개선을 위해 주민과 관계부서와의 소통을 이어가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동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