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공정노조 성명■

문재인 정권에서 연합뉴스를 장악한 조성부-성기홍 경영진의 ‘인사 테러’에 블랙리스트가 활용된 정황이 하나씩 드러나고 있다.

 2012년 100여 일간 이어진 파업이나 사장 퇴진 서명에 불참하거나 반대한 간부들이 해고나 정직 등 중징계를 받았고 일부 시니어 기자는 보직을 한 번도 얻지 못한 채 천덕꾸러기 신세가 됐다. 

연합뉴스판 블랙리스트는 오래전부터 치밀하게 준비된 듯 2018년 3월 조성부가 사장으로 취임하자마자 맹위를 떨쳤다.

기자 생활 대부분을 외신 번역과 낮술 등으로 보낸 데다 장기간 회사를 떠난 탓에 업무에 미숙했을 조성부는 망나니 칼춤부터 추기 시작했다.

취임 사흘 만에 전·현직 편집국장 2명과 에디터 출신 2명의 보직을 박탈한 뒤 기자에게 목숨과 같은 펜을 빼앗아 부러뜨려 버렸다.

늦깎이 결혼 직후 미국 특파원으로 발령 난 미주지사장과 차장급 기자는 북한과 관련한 일부 번역 오류를 트집 잡아 강제 소환하는 행패를 부렸다.

박근혜 정부 시절 정치에디터와 청와대 출입 경력을 각각 갖는 이들 또한 블랙리스트 희생자일 가능성이 매우 크다. 

수개월 전에 이미 징계받은 사안을 다시 끄집어내 강제 소환한 데 반해 그보다 훨씬 심각한 오보를 낸 특파원과 담당 부장에게는 견책이나 감봉 등 경징계로 끝냈기 때문이다.

조성부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적폐청산 성과가 미흡하다고 질타하는 회사 안팎의 대깨문 세력을 의식한 듯 혁신위원회를 꾸려 본격적인 마녀사냥에 나섰다. 

강기석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장과 친한 이희용에게 혁신위원장직을 맡겨 박근혜 정부 시절 주요 보직자들을 악마로 낙인찍는 데 앞장세웠다. 

정년을 앞둔 이희용은 한자리를 노린 듯 완장을 차게 되자 독립운동가를 취조하던 일제 형사처럼 행세했다. 

혁신위 사무실과 인접한 1평 남짓한 골방에 제거 대상자들을 소환해 온갖 인격적 모멸감을 안겨주면서 조사를 벌였다. 지존파와 같은 연쇄살인범에게도 매우 낯선 장면이었다.

고강도 조사에도 심각한 불공정 보도 사례가 나오지 않자 조성부 일당은 감사팀을 동원해 법인카드 3년 치를 뒤져 주말이나 근무지(서울) 밖 사용을 해고와 정직 등 중징계 근거로 삼았다. 

365일 전국을 무대로 취재하는 기자들을 법인카드 사용 위반으로 징계한 것은 창사 이래 처음이었다. 

보직 간부들은 한 푼도 받지 못하는 시간외 수당을 법인카드로 대체했고, 회사는 그런 관행을 수십 년간 공공연하게 인정하다가 갑자기 새로운 잣대를 들이대 단두대로 보낸 것이었다. 

회사는 법인카드 문제를 특정인에게만 적용했다는 중앙노동위원회의 지적을 받고 보직 간부 100여 명을 조사해 중대 위반 사례를 무더기로 적발했으나 한 명도 처벌하지 않았다.     적폐 청산이 치밀하게 기획된 시나리오대로 이뤄졌음을 보여주는 방증이다.

무고한 이들을 악마로 둔갑시켜 잘라내는 데 활용한 블랙리스트는 노조가 주도해서 작성한 것으로 강하게 의심된다. 

혁신위원장 내정자가 석연찮은 이유로 갑자기 낙마해 이희용으로 바뀔 때 노조가 압력을 행사한 정황 등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적폐 청산을 줄기차게 외치던 노조가 ‘살생부’를 혁신위에 전달했다는 증언도 그런 의혹을 뒷받침한다. 

혁신위가 문재인 정부의 문체부나 고용노동부 등에서 적폐청산기구를 운영한 시점에 맞춰 가동돼 범여권 세력이 관여한 게 아니냐는 의심도 든다.

MBC와 KBS, YTN, 연합뉴스 등 공영언론사에서 다양한 이름의 '과거사 청산' 기구가 잇따라 출범해 언론인 대학살극을 벌인 과정에는 ‘빅브러더’의 그림자가 어른거렸다.

이희용은 '미디어오늘' 인터뷰에서 외부 세력의 요청으로 혁신위가 출범했음을 시사했다.

"언론 적폐 청산과 개혁에 대한 요구는 촛불체제가 불러온 것이다. 지난 이명박.박근혜 정권 시절 공영언론은 끝 모르게 추락했고, 촛불 시민들은 언론 개혁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조성부는 김일성 집단의 반동분자 숙청 방식으로 편집국 간부 5명을 찍어내는 데는 성공했으나 법원에서 대부분 무효 판결을 받았다. 

초법적인 재량권 행사가 법원에서 제동이 걸렸음에도 그자는 박해를 멈추지 않았다. 회사 안팎의 포상경력 등이 동기들보다 훨씬 뛰어난 부국장급 2명의 1급 승진을 막고 탄압 범위도 확대했다. 

그 결과 파업에 불참하거나 중간에 이탈한 일부 부장급 사원은 4년간 반복된 좌천성 인사로 보직을 맡지 못하거나 한직을 전전해야만 했다. 

문재인 권력의 나팔수로 활약한 성기홍 사장 또한 살생부를 의식한 듯 승진 누락과 보직 배제 등 ‘인사 테러’를 이어갔다. 

전임자가 저지른 패악과 불법 행위를 시정하기는커녕 피해자들의 생채기에 소금을 잔뜩 뿌려 고통의 강도를 크게 높인 것이다.

반면, 해수부 공무원의 월북몰이를 주도하고 대선 과정 등에서 온갖 편파보도를 일삼은 세력은 요직에 앉혀 문재인 정권에 대한 변함없는 충성심을 과시하는 이중성을 보였다.

광범위하고 심각하게 저질러진 불공정 보도 주범들에게 혁신위 잣대를 똑같이 들이대면 예외 없이 해고감인데도 이들은 성 사장의 배려 덕분에 여전히 편집국을 활보하고 있다.

성 사장이 블랙리스트 실체를 명명백백히 밝히고 가담자를 색출해 응징하지 않는다면 이들을 비호하는 것으로 간주하고 회사 안팎의 양심 세력과 연대해 초강경 대응을 할 것임을 강력히 경고한다.

2022년 7월 11일

연합뉴스 공정노조

연합뉴스 로고
연합뉴스 로고

 

저작권자 © 안동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