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슈퍼전파자는 다름 아닌, 정부 자신이었습니다”

시민사회단체 '시민과 함께' 로고
▲ 시민사회단체 '시민과 함께' 로고

2020년 2월 23일 드디어 문재인 대통령은 감염병 위기경보를 심각단계로 격상했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정부가 내수경기 침체가 우려된다며 대규모 행사를 취소 말라고 권고한지 열흘만의 일이라고 한다. 

정부는 질병관리본부를 앞세워 대구 첫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감염자인 31번 확진자가 ‘대남병원을 다녀 갔을 것이다’, ‘슈퍼 전파자일 것이다’ 등의 추측을 발표했다. 그러나 휴대전화 위치 추적 등을 통해 정부가 확인한 것은 “(대남)병원을 다녀온 적이 없다”는 사실 뿐이다. 대구에서 발생한 첫 환자에게 이목을 집중시키려는 의도가 아니었나 하는 의구심마저 드는 대목이다. 

그간 대한의사협회는 수차례에 걸쳐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을 막기 위해 위험 지역과의 인적 교류를 최소화할 것을 제안했으나 정부는 이를 일축해왔다. 2월 19일에는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 현실화에 따른 대한의사협회의 긴급 방역체계 재정비 제안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대한의사협회는 “위험지역 입국제한 필요성은 여전하다”는 의견을 다시 한번 밝혔다. 대한의사협회는 2월 3일 기자회견을 통해 "입국 제한 위험 지역을 중국 전역으로 확대할 준비를 해야 한다"고 권고한 바 있다. 

“이만희 형의 장례식장에 중국의 신자들이 오지는 않았다”는 신천지 측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보건당국은 중국인이나 중국동포, 중국에 사는 한국인 신자들의 방문 여부를 추적 중이다. 또 장례식장에 같이 있던 다른 사람의 장례식에 중국인들이 있었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있다고도 한다.

정부의 대처에서 알 수 있듯 주된 감염원은 중국과 중국 거주, 체류, 경유자들이다. 위험지역과의 인적 교류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대한의사협회의 권고를 정치적 발언, 혐오 조장이라며 일축했던 정부의 입과 정부의 손은 이처럼 서로 다르게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정부는 경찰관 수백명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감염자 추적에 투입하겠다고 발표했다. 대한의사협회의 권고를 일축하지 않았다면 수백명의 경찰관이 업무를 중단하고 감염자 추적과 체포에 투입되지는 않았을 것이다. 이들 대부분은 현재 대구지역에서 다른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경제계 주요 인사들을 만난 자리에서 코로나19는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고 언급한 다음 날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종식에 대해) 섣부른 판단을 하기에는 시기상조”라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의 정치적 착시와 안일함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이다.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가 2015년 6월 22일 발표한 특별성명에는 “메르스 슈퍼전파자는 다름 아닌 정부 자신이었습니다”라는 문구가 나온다. 시민과 함께는 입국 제한 위험 지역을 중국 전역으로 확대할 것을 촉구하며 이 문구를 문재인 대통령에게 환기 시켜 드린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슈퍼전파자는 다름 아닌 정부, 자신이었습니다”

2020. 2. 24. 
시민과 함께 

저작권자 © 안동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