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교부
[안동데일리]외교부와 국토교통부는 공동으로 오는 28일부터 29일까지 이틀간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2018 한-중남미 미래협력포럼”을 개최한다.

금년 포럼은 “스마트시티와 도시재생 분야에서의 한-중남미 협력”을 주제로 전문가 포럼 및 고위급 포럼으로 구성된다.

지난 2008년 한-중남미 고위급 포럼을 시작으로 올해로 11회째를 맞는 동 포럼은 중남미 관련 국내 최대 행사다.

이번 포럼에는 엘살바도르, 아르헨티나, 칠레, 페루 등 중남미 국가의 스마트시티·도시재생 분야 장차관급 인사와 지방정부 고위인사, 국제기구 인사, 전문가, 기업인 등 14개국, 4개 국제기구의 각계 인사가 참여한다.

우리측에서는 외교부, 국토교통부, 서울시, 인천경제자유구역청, KOICA, KIND, LH, SH 등 고위 인사가 참석할 예정이다.

고위급 포럼에서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환영사를,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루이스 까란사' 중남미개발은행 총재가 축사를 할 예정이다.

또한, '엘리우드 아얄라' 엘살바도르 공공건설교통부 장관, '알바레스 데 셀리스' 아르헨티나 내무공공사업부 차관, '호세 루이스 도밍게스' 칠레 교통부 차관, '까밀로 또레스' 정보통신기술부 차관, '조나스 페헤이라' 브라질 깜삐나스 시장 등 중남미 10개국 중앙·지방정부 고위인사를 비롯하여 유병권 국토교통부 국토도시실장, 진희선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이 각국의 스마트시티 및 도시재생 관련 추진계획과 양자 협력 방안을 발표한다.

전문가 포럼에서는 '엘킨 벨라스케스' UN-Habitat 중남미지역사무소장, '호세루이스 사마니에고' ECLAC 지속가능개발 및 인간정주국장 등 국제기구 인사와 볼리비아 도시 산단개발 시행사 GEL, 멕시코 IT 기업 클러스터 연합회 Vortice IT Cluster 등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 기업 등을 초청하여 구체사례 및 현황, 향후 전망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오는 28일에는 동 포럼의 부대행사로 평화엔지니어링, ㈜ 트라콤, 도화엔지니어링 등 스마트시티 분야 우리 민간 기업들이 관련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한-중남미간 협력 확대 방안을 모색하는 비즈니스 세션이 개최될 예정이다.

또한, 오는 30일에는 중남미 지역 인사들이 우리나라의 스마트시티와 도시재생 현황을 보다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스마티움 박물관, 청계천 등 현장 투어가 진행된다.

이번 포럼은 ‘4차 산업혁명 시대 한-중남미 협력’을 주제로 개최한 지난해 포럼에 이어 우리 삶의 터전인 도시에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을 총체적으로 적용하는 스마트시티 및 도시재생 분야를 주제로 논의를 이어간다.

정보지능기술을 활용하여 교통, 환경, 치안, 보건 등 제반 분야에서 도시가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함으로써 ‘사람이 중심인 도시, 지속가능하고 포용력 있는 도시’를 만들어나가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금번 행사를 통해 한-중남미 협력의 지평이 신산업 분야로 확대되고, 중앙정부 정책결정자 뿐 아니라 지자체·국제기구·기업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다층적 협력 기반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안동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