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합지원형 사업 주요내용

[안동데일리-지역에서 세계로]특허청은 정부 R&D를 통해 창출된 대학·공공연구기관의 우수 특허기술이 기업에 이전되어 활용될 수 있도록 대학·공공연 대상 ’17년 지식재산 창출·활용 역량 강화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발명인터뷰 및 공공 IP 활용 지원, ▲제품단위 특허 포트폴리오 구축, ▲특허경영전문가 운영 지원, ▲정부 R&D 특허설계 지원, ▲공공기관 보유특허 진단 지원 사업 등 총 5개 세부사업으로 구성되며 총 사업비는 68.4억원이다.

특히, 올해에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대학·공공연구기관의 유망 특허기술이 기업에게 신속하게 이전되어 사업화될 수 있도록 그동안 개별적으로 추진되어 왔던 지식재산 역량 강화 세부사업을 통합하여 중점 지원하는 방식을 도입한다.

대학·공공연구기관은 기관의 지식재산 역량에 따라 5개 사업을 모두 지원하는 통합지원형 사업에 신청하거나 필요한 세부사업을 개별적으로 신청할 수 있다.

세부사업으로, ‘발명인터뷰 및 공공 IP 활용 지원사업’(이하 ‘발명인터뷰 사업’)은 특허출원 전에 변리사 등 전문가 그룹이 연구자의 발명내용을 평가하여 우수한 발명만을 출원하도록 하고, 유망 특허기술을 선별하여 기술 마케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에는 기존 지원방식 이외에 기업의 수요를 먼저 조사하고 수요가 있는 기술에 한해서 특허출원 및 기술이전을 지원하는 ‘수요기반형 발명인터뷰’ 방식을 시범적으로 도입한다.

‘제품단위 특허 포트폴리오 구축 지원사업’(이하 ‘포트폴리오 사업’)은 다수 대학·공공연구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특허를 기업이 원하는 대로 제품별로 묶어 기술이전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에는 공공 특허기술의 이전 및 상용화를 촉진하기 위해 ‘특허검증’과 ‘상용화 전략’이 추가적으로 지원된다.

또한, 지식재산 창출·활용 통합지원형 사업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대학·공공연구기관이 특허경영전문가를 자체적으로 선발하여 채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외에도, 최적의 특허 권리 범위를 설정하고, 국내·외 권리 확보 전략을 지원하는 ‘정부 R&D 특허설계 지원사업’과 대학·공공연의 미활용 특허를 분석·진단하여 각 기관이 보유한 특허의 관리·활용전략 컨설팅을 지원하는 ‘공공기관 보유특허 진단 사업’을 지원한다.

특허청 김태만 산업재산정책국장은 “대학과 공공연구기관의 우수한 지식재산이 기업에 원활하게 이전되어 기업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새로운 시장을 선점해 나갈 수 있도록 지식재산 활용기반 조성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사업 신청은 3월 3일까지이며, 자세한 공고 내용은 특허청 홈페이지(www.kipo.go.kr) 또는 한국지식재산전략원 홈페이지(www.kista.re.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안동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