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영가초 ‘전교생 대상 장애이해교육’ 실시

배려와 소통으로 함께하는 장애 공감문화조성

2021. 04. 20 by 조충열 기자

안동데일리 안동=조충열 기자) 영가초등학교(교장 이예걸)는 제41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전교생을 대상으로 4월 19~20일에 장애 공감 문화조성을 위한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하였다.

이 행사는 격일 등교로 인해 5~6학년은 19일(월), 1~4학년은 20일(화)에 실시하였는데 코로나로 인한 활동의 제약에 따라 학급별로 장애인의 날 특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날 교육은 장애 이해 영상을 시청한 후 관련 자료를 활용하여 소통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오해와 편견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며, 감상문 작성을 통하여 차이를 인정하고 배려를 다짐하는 활동으로 진행되었다. 우수 감상문은 전교생에게 홍보하고, 학교장 시상을 통하여 격려하고 실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또한 학교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학생뿐 아니라 학부모들의 긍정적인 장애인식 개선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1, 2학년은 ‘친구가 되어요’, 3~6학년은 ‘대한민국 1교시-우리의 노래’를 시청한 후 상호의견을 나눈 후 감상문을 작성하였다. ‘바다에도 휠체어가 들어가는 길을 만들었으면 좋겠다’, ‘서로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것처럼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즐겁게 지내도록 도와주고 싶다.’ 등의 진솔한 표현을 통해서 다름을 인정하고 배려하는 긍정적인 변화를 엿볼 수 있었다.

영가초등학교 이예걸 교장은 “오늘 이런 장애이해교육을 통해 학교 구성원 모두가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배려와 관심으로 서로를 이해하는 가슴 따뜻한 장애 공감 문화가 조성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