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바람직한 일은 아니지만 군부가 나섰다고 모두가 '쿠테타' 아니다" "선거부정이 사실로 들어나고 그 세력을 색출하고 민주적 절차대로 선출된 후 정권을 이양하고 군으로 복귀한다면 희생은 줄이고 민주적 절차도 지킬 수 있어"

미얀마 군부, "총선 후 승자에 정권 이양할 것"이라고 밝혀..." "쿠테타"라고 말하긴 아직 일러"

2021. 02. 09 by 안동데일리 편집국
민 아웅 흘라잉 미야마군 최고사령관 / AFP 연합뉴스

안동데일리 서울=조충열 기자) 지난 2월 1일 쿠데타를 일으키고 정권을 잡은 민 아웅 흘라잉 미얀마군 최고사령관이 대국민 연설을 통해 "자신의 쿠데타 정당성을 강조하면서 총선을 치르고 정권 이양을 하겠다"고 발표했다.

흘라잉 최고사령관은 8일(현지 시각) 국영TV를 통해 방영된 연설을 통해 쿠데타를 감행한 배경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는데 "선관위가 지난해 11월 총선에서 선거인 명단에 나온 부조리에 대해 조사하는데 실패했으며, 공평한 선거 캠페인을 허용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미얀마 선관위 측은 "부정 선거 주장에 대한 증거는 없다"라고 밝힌 상황이다.

이에 대해 흘라잉 사령관은 "새로운 총선이 치러지게 되면 승자에게 정권을 이양하겠다"며 "‘개선된(reformed)’ 새 선관위가 총선을 감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흘라잉 장군은 자신의 지배 기간은 지난 49년간의 군정기간과는 다를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얀마 군부는 49년 동안이나 철권 통치를 한 바 있다. 

그런 가운데 지난 2월 6일 오후 4시경 아래의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서울 종로구 인사동 거리에서 5인으로 구성된 미얀마 사람으로 보이는 사람들이 "2020 총선은 미얀마의 국민의 민의이다! 민주주의를 유린하는 군부독재 쿠테타 세력은 당장 물러가라!"라고 적힌 패널을 들고 있는 모습이 안동데일리 카메라에 포착됐다.

미얀마에 정통한 사람은 "지금 미얀마에서 일어난 사태는 좀 더 지켜 볼 필요가 있다"면서 "군부가 주장하는 것처럼 실제로 부정선거가 있었다고 전제한다면 이는 미얀마 선관위가 군부에게 그 빌미를 제공한 것"이라며 "실제로 비상사태로 부정선거 세력을 찾아내고 비민주적인 방법인 부정선거를 획책한 세력을 잡아 내고 군부의 말대로 적법절차대로 선출된 정권에게 권력을 이양하고 군부로 돌아간다면 군부의 이러한 행동은 '쿠테타' 세력으로 비난받을 일이 아니고 오히려 국가의 「영웅」이 아니겠느냐"라고 되물으면서 "한 나라가 불순한 세력에 의해 혼란이 생겼는데 어느 곳에서도 나서지 않는다면 어떻게 되느냐?"고 덧붙엿다.

또, 그는 "미얀마 사태는 신중하게 지켜 볼 필요가 있다"면서 "과거, 한국의 경우 1961년 5.16 거사가 '3.15 부정선거'와 때를 같이 해 명분을 갖추고 부정선거를 규명하고 법이 정한 절차대로 권력을 이양했다면 희생도 크게 줄일 수 있었다"고 강조해 말했다. 

지난 2월 6일 오후 4시경 인사동 거리에서 "2020 총선은 미얀마의 국미의 민의이다! 민주주의를 유린하는 군부독재 쿠테타 세력은 당장 물러가라!"라고 적힌 패널을 들고 있다.
지난 2월 6일 오후 4시경 인사동 거리에서 "2020 총선은 미얀마의 국미의 민의이다! 민주주의를 유린하는 군부독재 쿠테타 세력은 당장 물러가라!"라고 적힌 패널을 들고 있다.

*쿠테타(coup d’État): 지배계급 내의 일부세력이 무력 등의 비합법적인 수단으로 정권을 탈취하는 기습적인 정치활동

동일 체제 내에서 지배자의 교체를 목적으로 하며, 혁명과는 달리 민중의 지지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쿠데타라는 말은 ‘국가에 대한 일격 또는 강타’라는 뜻으로, 영어의 ‘stroke of state’ ‘blow of state’에 해당하는데, 세계 각국에서 보통 프랑스어인 쿠데타를 사용하는 이유는 그 전형적인 예가 프랑스적 기원을 가지기 때문이다. 1799년 11월 9일 나폴레옹 보나파르트는 디렉투와르(統領政治)를 폐지하기 위하여 의회에 대하여 쿠데타를 감행하였고, 나폴레옹 3세는 1851년 12월 2일 의회를 해산하고 대통령의 임기를 10년으로 연장한 다음, 이듬해 황제가 되었다. 또한, 두 나폴레옹 모두 인민투표에 의해서 표면상의 합법성을 취득하였다.

[네이버 지식백과] 쿠데타 (두산백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