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미얀마 군부, "총선 부정의혹 조사 안하면 행동 나설 것"이라고 밝혀...

2021. 01. 30 by 조충열 기자
미얀마 군 대변인 조 민 툰 소장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VOA 뉴스

안동데일리 국제=조충열 기자) 미얀마 군부는 지난해 총선에 대한 부정 의혹이 해소되지 않으면 “행동에 나설 것”이라며 정부를 압박하고 나섰다고 VOA(Voice of America) 뉴스가 29일 보도했다.

군 대변인인 조 민 툰 소장은 26일 기자회견에서 지난해 11월 여당이 승리한 선거에서 부정 행위가 벌어졌을 수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전했다.

미얀마 실권자인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이 이끄는 민주주의 민족동맹(NLD)은 지난해 11월 선거에서 전체 선출 의석의 약 83%를 차지하며 압도적으로 승리했다면서 미얀마 군부는 유권자 명부가 약 860만 명 정도 실제와 차이가 나는 등 부정 행위가 벌어졌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민 툰 소장은 이날 선거관리위원회가 이 같은 의혹을 해소하지 않는다면 군은 “헌법과 현행법에 따라 우리는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로이터’ 통신 등은 민 툰 대변인은 구체적인 조치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지만 ‘쿠데타 가능성은 배제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명확하게 답변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고 전했다.

NLD 대변인은 선거 부정 여부는 선거관리위원회가 결정할 문제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그리고 미얀마의 군부는 군부정권 시절 제정된 헌법에 따라 상·하원 의석의 25%를 사전 할당받고, 내무·국방 등 주요 부처 3대의 장관을 맡는 등 미얀마 정치권에서 막강한 권한을 유지하고 있다면서 이번 총선 승리로 문민정부 2기를 맞은 수치 국가고문은 군정 시절 헌법의 개정을 추진하고 있지만 군부는 이를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

선거전문가는 "VOA 뉴스가 사실이라면 미국과 미얀마의 군부가 현재의 여당 편에 서지 않고 있다"면서 "한국도 지난 1960년 3.15 부정선거 이래 최대의 부정선거가 지난 총선이었다"고 덧붙였다. 또, "국가와 국민의 안전을 위한 군대의 움직임이 한국과 다른 점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며 "말라위, 벨라루스, 키르기스스탄 국민들의 부정선거 대응과는 너무나도 차이가 난다"고 언급하면서 "자유는 공짜가 아니고 하늘은 스스로 돕는자를 돕는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