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선거 조사단, "벨라루스 당국이 기본적인 자유권과 법치주의를 바탕으로 대선을 치뤘는지 책임 묻는 것"이라고 밝혀... - 더 심한 한국의 4.15 부정선거는 왜, 이렇게 조용하나..? "언론 보도행태 문제, 무관심" 때문... - "주인의식을 가질 때 해결될 것..."

[속보] 미국, 영국 등 17개국 벨라루스 대선 조사단 구성해 공정성 등을 조사한다고 밝혀...

2020. 09. 19 by 조충열 기자
▲ 벨라루스 시민들이 국기를 들고 경찰과 대치하고 있는 모습이다.

안동데일리 조충열 기자) [속보] 9월 18일(목)자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유럽 안보 협력기구(OSCE(Organization for Security and Cooperation in Europe))의 17명의 회원이 벨라루스 8월 대선에서 권리침해 혐의를 조사하기 위해 독립적인 전문가팀을 임명했다고 덴마크가 밝혔다. 

제페 코포드(Jeppe Kofod) 덴마크 외무장관은 성명을 통해 “이번 조사단의 임무는 벨라루스 당국이 기본적인 자유권과 법치주의를 바탕으로 공정하게 8월 대선을 치렀는가에 대한 책임을 묻는 것”이라고 말했다.

조사단은 대선 과정에서 발생한 상대 후보와 언론인, 시민운동가에 대한 탄압은 물론 평화 시위대에 대한 당국의 과도한 무력 사용, 불법 감금·고문 등의 인권 침해 문제에 대해 조사한다. 이어 6~8주 내 관련 보고서를 작성해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같은 날 미국 워싱턴DC를 방문한 도미니크 라브(Dominic Raab) 영국 외무장관도 벨라루스 루카셴코 정권에 대한 지원 의사를 밝힌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비판하며 “OSCE 조사단의 활동을 승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유럽의회는 8월 대선 결과를 부정하며, 현 임기가 만료되는 11월 이후 루카셴코 대통령을 더 이상 벨라루스 국가 원수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결의안을 채택했다. 유럽의회는 압도적인 표차(찬성 574표, 반대 37표, 기권 82표)로 해당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이 밖에도 미국과 독일 등 29개국은 대선 이후 인터넷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고 있는 벨라루스 정부를 규탄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미 국무부는 성명을 통해 “인터넷에 대한 차단과 검열은 (선거의) 절차적 공정성과 투명성이 결여된 상황에서 평화적 집회권과 결사·표현의 자유를 부당하게 제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유럽 안보 협력기구에는 덴마크, 벨기에, 케나다. 벨기에, 에스토니아, 필란드, 프랑스, 아일랜드, 리투아니아, 루나니아, 네델란드, 노르웨이, 폴란드,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영국, 체코 공화국 그리고 미국이고 권리 보장기구인 OSCE는 러시아를 포함한 57 개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른 서명국은 호주, 오스트리아, 벨기에, 불가리아, 캐나다, 키프로스, 체코, 덴마크, 에스토니아, 핀란드, 프랑스, ​​그리스, 아이슬란드, 아일랜드, 일본, 라트비아, 리히텐슈타인, 리투아니아,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노르웨이, 폴란드였습니다. , 슬로베니아, 스웨덴, 스위스 및 우크라이나가 있다.

한편, 대한민국의 4.15 총선 부정의혹은 벨라루스보다 더 심각하고 증거는 차고도 넘치는데 왜, 이렇게 조용한지를 한 선거전문가에게 물어보았다. 그는 "언론의 문제가 영향이 가장 크다"라고 일축(一蹴)하며 무관심도 크게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자유민주주의를 지키는 것은 국민 각자가 주인의식을 가질 때 비로소 진정한 민주주의가 이 땅에 뿌리를 내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