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감염병 전담병원 지정… 코로나19 최일선에서 고군분투

시민 지킴이로 나선 안동의료원, 코로나19 전담에 총력

2020. 03. 06 by 조충열 기자
▲ 경상북도 안동의료원 의료진들이 엄지척을 하고 있다.
▲ 24시간 비상대기하며 긴장감이 감도는 간호사실
▲ 행여라도 감염에 노출될까 서로 옷매무새를 살펴주는 의료진들

안동데일리 안동=조충열 기자) 코로나19가 지역사회 내 집단 감염으로 번지며 확진자가 6천 명에 달하는 위기 국면을 맞은 가운데 지난 2월 19일 경상북도는 경북 북부지역 유일의 공공의료기관인 안동의료원을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지정하여 확진자 진료에 집중토록 했다.

안동의료원은 설 연휴 막바지인 1월 24일부터 별도 구역에 선별진료소를 설치하고 24시간 비상 방역 근무 체제에 돌입하는 등 감염증 확산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왔으며, 2월 20일부터는 일반진료를 전면 중단하고 코로나19 확진자 전담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안동의료원의 사용 가능 병상은 139병상이고 이 중 음압격리실이 12병상, 이동식 간이음압기를 설치한 일반실이 127병상이다. 5일 이송된 25여 명의 확진자를 포함해 현재(6일 오전) 기준 총 135명의 코로나19 확진자를 수용 중이며 이에 의료진은 24시간 대기하며 현장에서 사투를 벌이고 있다. 직원들은 한 달 가까이 병원에 격리되다시피 하여 정상적인 가정생활이 힘들고, 특히나 현장에 투입되는 의료진들은 장시간 이중, 삼중의 보호복에 갇혀 근무 후 녹초가 되기 일쑤라는 것이 관계자의 이야기다. 이러한 노고에 비하면 의료 인력은 지원된 인력을 포함해도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 이송환자에 대한 의료기록을 상세히 체크하는 의료진들
▲ 정성어린 편지와 함께 전해지는 기부물품 행렬

한편, 코로나19 최일선에서 힘쓰고 있는 안동의료원 상황실에는 지난 25일부터 의료진을 격려하는 응원의 손길이 이어지고 있다. 익명의 기부자를 비롯하여 전국 각계각층의 개인, 단체가 보내온 기부 물품들은 작게는 한 두 박스, 많게는 트럭 한 대에 가득 채워져 들어오기도 했다. 기부 물품에는 마스크, 손소독제부터 간식과 현금 등 그 종류도 다양하다. 현장의 의료진들은 밤낮을 가리지 않는 격무에 힘들고 지치지만 시민들의 이러한 따듯한 손길에 그저 감사하고 그 어느 때보다 보람된 마음으로 임하게 된다는 반응이다.

안동의료원 이윤식 원장은 “현재 급증하는 환자 수용에 많은 애로사항이 있으나 경상북도와 안동시의 긴밀한 상호 협조 아래 진료시스템 구축을 위해 임직원 모두가 앞장서서 최선을 다하는 중”이라며 “코로나19 종식까지 공공병원으로써의 역할 수행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라고 의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