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144개교 88클럽 579개팀 참가 총 1,235경기 전국 최대규모 대회
- 연인원 40만 방문, 400여억원의 경제파급효과
- 서포터즈 훈훈한 인심 전달, 성공대회 일등공신은 경주시민

경주에서 15일간 펼쳐진 전국 최대 규모의 유소년축구대회인 ‘2017 화랑대기 전국 유소년축구대회’가 24일 경주시민운동장에서 U-12부 왕중왕전 결승전을 끝으로 성황리에 마무리되며, 스포츠 명품도시 경주의 위상을 다시 한번 전국에 떨쳤다.

지난 10일 개회식을 시작으로 시민운동장, 축구공원 등 24개소에서 전국 144개 초등학교, 88개 유소년클럽에서 총 579개팀이 참가해 주·야로 총 1,235경기가 치러졌다.

특히 이번 대회에는 초등학교와 유소년클럽이 처음 대결하는 왕중왕전을 개최하면서 전국 최고의 유소년축구대회로서의 면모를 드높였다.

24일 열린 왕중왕전 준결승에서는 울산현대 클럽팀이 광양 제철남초등학교를 4:1로 제압하며 결승에 선착했으며, 이어 경기 신곡초등학교가 서울 대동초등학교를 2:0으로 누르고 결승에 진출했다.

최종 우승컵의 영예는 신곡초등학교에게 돌아갔다. 신곡초등학교는 울산현대 클럽팀과 전후반 0:0 팽팽한 명승부를 펼친 끝에 승부차기 4:2로 누르고, 화랑대기 왕중왕전의 대미를 장식하며 전국 유소년 축구의 정상에 올랐다.

한편, 경주시는 이번 대회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인조잔디 추가설치, 전광판 교체, 관람석을 정비하였으며 폭염대책으로 U-10경기장에 간이풀장 설치, 경기장 식염포도당 비치, 심폐소생술 체험 홍보관을 운영하고, 참가선수단 입장료 할인(동궁원 및 버드파크, 동궁과월지, 불국사등 11개소) 편의를 제공했다.

또한, 경주시는 선수들이 불편함 없이 경기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의사‧ 간호사‧구급차 등의 의료진, 급수‧기록‧볼도우미‧들 것 등의 경기요원, 경기장 책임공무원, 환경정비, 교통봉사대 등 연인원 3천여명이 협력하여 대회의 성공을 위해 주‧야간을 가리지 않고 한마음으로 최선을 다하였다.

이번 대회를 앞두고 경주에서는 사회단체, 공공기관 등 144개와 읍면동 88개 단체 등 모두 232개 서포터즈가 구성되어 참가팀과 자매결연을 맺었고, 이들 서포터즈는 경기장 방문하여 응원과 격려, 음료와 생수 등을 전달하며 경주의 따뜻한 인심을 전했다.

시에서는 이번 대회기간 중 연인원 40만여명의 방문객이 경주를 방문하여, 경제적 파급효과가 400여억원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최양식 경주시장은 “화랑대기가 15번째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었던 것은 훌륭한 축구인프라와 더불어 시민들의 적극적인 도움 덕분으로 화랑대기의 일등공신은 경주시민이다”며, “화랑대기와 같은 대형스포츠 행사의 개최는 스포츠 발전뿐만 아니라 지역경제에도 큰 도움이 되므로 앞으로도 대형스포츠행사의 유치와 개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유소년축구연맹은 화랑대기 대회기간 동안 우수한 실력을 선보인 선수들로 구성한 화랑, 충무, 백호, 청룡, 경주 5개 팀 100명을 선발하여, 오는 26일부터 31일까지 6일간 축구공원에서 12개국 21개 팀이 겨루는 ‘2017 경주국제유소년축구대회’에 우리나라 대표로 출전시켜 기량을 검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안동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