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시대 귀양길 떠난 양반들 이야기 사진 자료1
▲ 조선시대 귀양길 떠난 양반들 이야기 사진 자료2
▲ 웹진 談 사진 자료3

모든 비용은 죄인이 부담하는데, 동행하지도 않는 압송자가 뇌물까지 요구
고향 떠나 머나먼 타향에 가서 귀양다리로 살아가는 서러운 신세

한국국학진흥원(원장 이용두)은 지난 10일, 최근 시대적 상황에 맞춰 “귀양”을 소재로 스토리테마파크 웹진 담談 7월호를 발행하였다. 귀양(歸養)은 유배(流配)와 같은 뜻으로 조선시대에 관리들이 죄를 저지른 경우 죄인을 먼 변방이나 외딴섬에 보내 살게 하던 형벌을 말한다.

귀양은 귀향(歸鄕)이라고도 한다. 고려시대의 귀향은 당시 죄를 지은 자들이 고향으로 돌아가 새로운 세력을 형성했기 때문에 형벌로서의 의미가 퇴색되었고, 조선시대의 귀양은 중국 대명류의 오형(五刑) 체계인 '태장도유사(笞杖徒流死, 태형·장형·도형·유형·사형)'의 5가지 형벌 가운데 하나로, 사형 다음으로 무거운 형벌인 유형(流刑), 유배였다. 이때 죄의 크기에 따라 등급이 나뉘고 장형이 따랐으며, 고려시대와는 달리 형벌의 적용이나 유배지역에 대해서 신분 구별이 없었다.

웹진 담談 7월호에서는 우리가 알지 못했던 귀양의 다양한 모습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기획기사, 웹툰 등으로 들려주고 있는데, 유배지로 귀양길을 떠나는 죄인의 모습과 유배지에서의 삶의 모습 역시 사극에서 흔히 보았던 모습과는 큰 차이가 있다.

유배지가 정해지는 과정은 죄가 무거울수록 유배지까지의 거리가 멀어지게 되며, 유배지가 결정된 후 죄인은 스스로 알아서 유배지까지 이동해야 했다. 유배지는 대부분 외진 곳에 있었기에 먼 거리까지 걸어가거나, 말을 사서 타고 가거나 유배인이 스스로 감당해야 했다. 모든 비용을 국가가 지불하는 최근의 형벌제도와는 큰 차이를 보인다.

유배길까지 죄인을 압송하는 책임자로서 압송관이 결정되었지만, 압송관이 죄인을 포승줄에 묶은 채로 압송하는 것이 아니라 압송자와 죄인은 따로 출발하였고, 유배경로 중간에 있는 역점에서 만나 귀양길을 잘 가고 있는지를 점검하는 정도였다. 더욱이 압송관이 유배길에서 필요한 물품 또한 유배인이 제공하는 것이 관례였는데, 압송관 중에는 무리한 금품 요구를 하며 무례히 구는 폐단도 허다했다.

그렇지만 유배인의 배경과 권세에 따라 유배경로에서 겪게 되는 상황은 천차만별이었다. 관직 복귀 가능성이 높은 유배인이 귀양을 가는 경우 유배경로지의 수령과 동료 관료들이 각종 물품과 금전, 향응을 제공하였는데, 경종 대의 윤양래는 너무 많은 금품을 제공받아 말이 그 무게를 감당치 못하고 쓰러지는 일이 있을 정도였다.

반면, 복귀 가능성이 낮은 관료나 관직이 없는 유배인은 끼니도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며 고통스러운 귀양길을 떠나야 했다. 순조 대의 ‘심노숭’은 유배 노정과 유배지에서 사용할 금전 27냥을 마련하여 유배지로 떠나게 되는데, 이 돈으로 유배 노정에서 말을 빌리고, 숙식을 해결하였으며, 작별인사를 나온 친척과 지인들에게 소소한 물품을 지원받는 등 노자를 아끼기 위해 갖은 노력을 기울인다. 마침내 유배지에 도착하였지만, 압송관이 예상치 못했던 노잣돈을 요구하는 일이 발생하게 된다. 압송관은 말이라도 팔아서 지급하라며 무례히 굴자 심노숭은 불쾌한 감정을 억누르며 어려운 금전사정을 토로하였지만 결국 거절하지 못하고 2냥을 지급한다.

유배지에 도착한 이후의 생활 역시 큰 차이가 있었다. 재력이 있거나 사회적 지위가 있는 유배인의 경우 상황은 매우 달랐다. 북청으로 유배를 가게 된 ‘이항복’은 병마절도사로부터 집과 노비들까지 제공받기까지 하였다. 유배인들은 본가에서 보내온 돈으로 집을 구입하거나 지을 수도 있었으며, 살림살이도 평소의 일상과 같이 이어나갈 수 있었다. 또한, 정약용과 같은 명망있는 학자들이 유배를 오는 경우, 오히려 자제들을 교육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여겨 서당을 여는 등 환대를 받기도 하였다.

그렇지만 이런 대접을 받는 유배인은 극소수였으며 대부분 귀양다리(유배인을 낮잡아 부르는 말)로서의 서러운 삶을 살아가야 했다. 특히 유배지가 된 고을에서는 유배인의 생계를 책임져야 했기 때문에 유배인을 군식구로 취급하게 마련이었고, 경제적 상황이 좋지 않은 고을의 경우 지역민과의 마찰과 갈등이 빚어지기도 하였다. 유배인이 유배지에 도착하게 되면, 관에서는 유배인을 감시하고, 그에게 숙식을 제공할 보수주인(保授主人)을 지정해 주게 되는데, 혹독한 보수주인을 만나게 되면 유배인들은 굶는 것이 예삿일이었다.

정조 대에 주색잡기로 국고를 탕진해 추자도로 유배 간 ‘안조환’은 보수주인을 정하기 위해 관원과 집집마다 돌아다녔지만, 가는 곳마다 문전박대를 당하였다. 억지로 정해진 보수주인집이 방 한 칸이었기에 ‘안조환’은 처마 밑에 자리 한 장을 깔고 궁박한 유배 생활을 시작했다. 그는 누더기가 된 옷 한 벌로 4계절을 나고, 거친 음식을 먹거나 굶주리기도 하면서 비참한 유배 생활을 하였다. 그는 결국 조롱받으며 동냥을 하는 신세가 되었으며, 밥값이라도 하려고 새끼줄을 꼬아 짚신도 만들고 돗자리도 만들기도 했다.

소소한 삶의 일상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일기류에서 창작소재 발굴 
과거의 모습을 통해 현재의 삶을 조망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계기가 되길

이와 같은 귀양길에서 겪게 되는 조선시대 선비들의 소소한 삶의 모습은 어떻게 찾아볼 수 있는 것일까? 조선왕조실록이나 승정원일기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구구한 삶의 이야기들은 귀양을 떠난 양반들이 직접 써내려간 “일기류”에서 찾을 수 있다. 한국국학진흥원에서 2011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스토리테마파크(http://story.ugyo.net)에는 조선시대 일기류 237권을 기반으로 총 3,670건의 창작소재가 구축되어 있다. 또한 매월 한 가지의 주제를 선정하여 웹진 담談을 발행하고 있는데, 전통적인 일기류를 소재로 하지만 주제의 선정은 현실과 항상 맞닿아 있다.

지난 7월 10일 발행된 “스토리테마파크” 웹진 담談 7월호의 주제는 “귀양”으로서, 촛불혁명과 관련된 ‘민심, 희망을 품고’, 탄핵판결과 관련된 ‘판결’, 조선시대의 SNS ‘통문’, 대선과 관련된 ‘맞수’, 내각 인선과 관련된 ‘인품’ 등 그 간의 사회적 이슈들에 이어지는 현실의 반영이다.

이번 호 주제에 대해 7월호 편집장인 천준아 작가는 “온 나라를 떠들썩하게 만든 국정농단의 장본인들이 속속 법정에 서고 있는 상황에서 검찰이 내리는 구형이 적법한지에 대해 온 국민의 관심이 쏠리는 것은 그들의 죄질이 가볍지 않기 때문이며, 이번 호에서는 이러한 국민들의 관심을 담아 ‘귀양(歸養)’을 주제로 정했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나라를 한바탕 뒤집어 흔든 국정농단의 주인공들도 잠시나마 세상과 격리돼 감옥이라는 유배지에서 새로이 다시 태어났으면 하는 소망”을 피력하였다.

저작권자 © 안동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