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병원(이사장 강보영)은 2016년 12월 26일자로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에서 지정번호 제184호로 「의약품 등 임상시험 실시기관」으로 지정받았다.

임상시험센터는 질병의 예방-진단-치료에 사용하는 약물, 수술 등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증명하기 위해 사람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연구기관으로 연구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지정한 기관에서만 실시할 수 있다.

평가기준은 임상시험이 가능한 수준의 인력, 시설 및 장비, 연구능력 등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서류 및 현지평가를 통해 26일 안동병원 임상시험센터를 최종 승인했다.

안동병원 임상시험센터는 분야별 시험책임자로 20여명의 전문의 과장을 선임하고 약사, 연구코디네이터, 모니터링요원, 행정지원 등 전문인력을 배치해 내년부터 본격적인 임상연구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임상시험심사위원회(IRB·Institutional Review Board)를 운영해 임상시험 대상자의 권리보장과 인권을 보호하는 등 임상시험센터의 윤리성, 안전성 등을 자체적으로 검토·평가한다.

안동병원은 임상시험센터 운영으로 교육연구학술기능을 강화해 의료발전에 기여하고 임상연구의 질 향상을 통해 환자에게 보다 나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료제공 = 안동병원>

 

저작권자 © 안동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