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Startup 글로벌 로드쇼
[안동데일리-지역에서 세계로]지난 18일부터 19일까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개최된 유럽 최대의 컨퍼런스 ‘TNW Conference Europe 2017’에 참가한 31개의 한국 스타트업이 3만여명의 방문객으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동 참가는 한국 스타트업의 유럽시장 진출 및 투자유치를 위해 미래창조과학부, 문화체육관광부, 중소기업청 등 3개 부처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등 8개 기관이 협력해 진행한 ‘K-Startup 글로벌 로드쇼’의 일환이었다.

이번 콘퍼런스에 참가함으로써 수출계약, 기술제휴 논의 등 가시적인 성과도 거두는 동시에 피칭 경진대회를 통해 한국 스타트업을 유럽에 대대적으로 소개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었다.

대표적으로 재활용 병을 활용한 블루투스 스피커 제조업체 ‘이디연’은 유럽 유통회사 비드트릭스(VIDTRIX)와 11만 유로(약 1억 3천만원)의 공급계약을, ‘에스엠베스트’는 네스터서포트(NestorSupport)와 3D프린팅용 친환경 필라멘트 샘플계약을 현장에서 체결했다.

또한 ‘이리언스’는 홍체인식기술을 헬스케어 및 모바일 장비에 적용하고 탑재하는 방안에 대해 필립스, 화웨이와 논의했고, 휴대용 분광기 업체 ‘스트라티오 코리아’는 인디고고(Indiegogo)와 6월 초 론칭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한편 콘퍼런스 양일간 진행된 피칭 경진대회(‘Battle of Startups’)에서 7개의 스타트업이 본선(Semi-finals)에 진출했으며, 그 중 5개社가 결선(Finals) 최종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TNW 관계자는 “한국 스타트업은 혁신성과 기술력을 모두 갖추고 있기 때문에 심사위원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고, 특히 결선에 진출한 5개 스타트업은 매력적인 제품 및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어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된다”고 언급했다.

이 중 결선에 진출한 3개 기업(키페어, 하이리움산업, 스튜디오씨드)이 중소기업청 팁스(TIPS) 창업기업으로, 팁스 프로그램이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창업플랫폼임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한편, 네덜란드 스타트업 육성 기관(‘Startup Delta’) 특사인 콘스탄틴(Constantijn van Oranje-Nassau) 왕자는 이윤영 주네덜란드 대사와 미래부 관계자를 만나 한국공동관을 둘러봤으며 양국 간 스타트업 생태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한국공동관에 방문한 콘스탄틴 왕자는 부스를 하나씩 살피며 구체적인 질문을 하는 등 한국 스타트업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혁신 풍력발전기를 제조하는 ‘에너윈 코리아’의 기술력을 인정하며 9월에 있을 에너지관련 기업 행사에 동 기업을 초청 했고, 종자패키징 기술을 보유한 ‘오믹시스’의 제품에 대해서는 네덜란드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번 면담에서 한국 스타트업의 유럽시장 진출에 스타트업 델타가 적극적으로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고, 양국은 스타트업 생태계 확장을 위해 지속적인 협력이 필요함을 확인했다.

행사에 참여한 ‘버즈뮤직 코리아’ 대표는 “글로벌 로드쇼를 통해 해외에 나와 유명 투자자와 바이어, 비슷한 고민을 하는 유럽 스타트업과 교류할 수 있어서 좋았다.”라며, “기회가 되면 다시 한 번 참석하고 싶다.”고 전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스타트업들의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및 잠재적 협력 파트너 발굴, K-Startup 브랜드의 국제적 인식이라는 주요 성과를 창출했으며, 정부는 향후에도 이러한 성과가 한국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 성공의 초석이 되도록 다각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안동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