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뉴스와이어)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 이하 농식품부)가 전년 수확기 이후 산지 쌀 유통의 활성화를 위해 전국 정부지원 196개 미곡종합처리장(이하 RPC*)에 대해 2017년도 벼 매입자금(1차분)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 미곡종합처리장 : Rice Processing Complex(RPC)

RPC는 벼의 수집·건조·저장·가공 등을 일관처리하는 쌀 유통의 핵심주체로서 매년 총 1조2308억원 규모의 매입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금회 벼 매입자금은 전년 경영평가 결과와 벼 매입실적 등을 고려하여 전국 196개 RPC에 대해 ‘17년 벼 매입자금 7845억원 1차분이 지원되는 것이다.

* 경영평가 항목 : 매출액, 저장능력, 수확기 매입량, 계약재배량, 영업이익액 등

아울러 금년에도 RPC의 농가의 벼 매입 및 쌀 판매능력 제고를 위해 5월과 10월에는 수탁형 계약재배 자금과 수확기 대책자금을 연차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벼 매입자금을 지원받는 RPC를 대상으로 수확기에는 의무적으로 당해연도 지원금액의 최대 1.5배 이상 농가 벼 매입*을 하도록 운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농가 벼를 일시에 매입하여 수확기와 평시에 쌀 수급 및 가격 안정에 노력하고 있다.

* 일반 RPC는 1.5배 이상, 통합 RPC는 1.2배 이상 매입

농식품부는 이번에 지원되는 벼 매입자금을 통해 쌀 수급 및 가격안정 도모는 물론 RPC의 산지 쌀 유통기능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출처:농림축산식품부
언론연락처: 농림축산식품부 식량산업과 사무관 임지헌 044-201-1838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보도자료 출처 : 농림축산식품부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
저작권자 © 안동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