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데일리 서울=조충열 기자)[단독] 언론사의 부정선거를 바라보는 시각이 매우 잘못된 기사가 최근 새로운 이슈로 떠올랐다. 바로 매일경제신문이다. 

지난 1월 19일 자 종이신문 A8면 하단에 「"선관위에 맡기면 부정선거"… 與, 전대 음모론 골머리」라는 제목으로 나간 기사를 보면 한국의 언론이 부정선거를 바라보는 잘못된 시각이 여실히 드러나 있다.

최근 국민의힘에서는 오는 3월 8일 전당대회에서 당대표를 선출하는 매우 중요한 선거가 예정되어 있다. 그런데 당내에서는 선거방식을 놓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을 할것인지 말것인지를 놓고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중이였다.

그런데 느닷없이 매일경제신문은 해당 기사를 보도하면서 사실과 다른 내용과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옹호하는 내용의 기사가 나간 것이다.

그러면서 황교안 전 자유한국당 대표를 언급하면서 '부정 투표론'의 중심에 섰다던지, '국민의힘 책임당원 전국연대(국책연대)'를 강성당원이라고 낙인을 찍는 등의 내용으로 감정적인 기사를 썼을 뿐아니라 객관적 사실 보도는 찾아보기 힘들 정도다.

다른 여러 메이저 언론매체도 부정선거만큼은 보도가 거의 나가지도 않고 있고 또 언론도 권력에 대한 날카로운 시각의 비판이나 진실을 추구하는 열정이 없기 때문에 부정선거를 주장하는 사람들로부터 비판을 받아 오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 와중에 매일경제신문의 보도는 한국언론의 부정선거 관련 보도의 심각한 왜곡이 잘 드러나 있어 기사 내용을 하나씩 살펴보고 사실에 입각한 보도인지 짚어보고 악의적이고 왜곡보도가 아닌지도 살펴보았다.

사진1. 매경 기사에서 캡쳐
사진1. 매경 기사에서 캡쳐
사진2. 매경 기사에서 캡쳐
사진2. 매경 기사에서 캡쳐
사진3. 매경 기사에서 캡쳐
사진3. 매경 기사에서 캡쳐
사진4. 매경 기사에서 캡쳐
사진4. 매경 기사에서 캡쳐
사진5. 매경 기사에서 캡쳐

첫째, 사실에 입각한 보도였는지 둘째, 악의적 보도인지 편파적인 보도였는지 왜곡보도가 있었는지?

먼저 사실에 입각한 보도인지 살펴보았는데 매일경제 기사 내용에 따라 관계자들과의 취재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었다. 

본지 기자는 공보과를 통해 사진5와 같이 "당대표 경선은 2008년 2월 정당법 개정으로 위탁 관리가 의무화된 상황이다"라는 부분이 사실이 아니고 "할 수 있다"라고 바로 잡아 주었고 매일경제 기자가 "당대표 등 경선 위탁 관리 및 지원현황'을 잘못 해석해 잘못된 기사가 나간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대답했다.  

그리고 ‘K-voting’에 대한 여러 많은 논란이 있고 “조작방지, 투표부정 방지, 비밀선거 보장”과 관련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입장도 들어보았는데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블록체인 온라인투표시스템과 위탁선거관리시스템을 운영·총괄하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정보운영과 선거2계 김○○ 계장에게 "“K-voting에 사용되는 장비와 관련해 매일경제 기사를 보면 "오랜 시간 주관해 선거관리 노하우와 공정성이 보장된 상황에서 부정선거 논란 제기는 부적절하다."라는 말을 중앙선관위가 했다고 하는데 말로만 대답할 것이 아니라 첫째, 실제로 장비에 대한 공인된 검증기관에서 인증을 받은 사실이 있느냐? 둘째, 있다면 그 인증서를 확인해 줄 수 있겠느냐?""라고 질문했다. 김 계장은 솔직하게 대답을 해 주었다. "국내에는 인증기관이 없어 인증을 받지 않고 있고 정당 선거뿐만 아니라 여러 위탁기관들도 모두 협약에 따라 ‘K-voting’을 실시하고 있을 뿐"이라고 말하면서 "K-voting은 의무사항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이상에서 매일경제신문의 보도는 사실이 아닌 거짓임이 드러났다. 가짜뉴스인 것이다. 왜, 언론이 앞장서서 그것도 중앙선관위에 당대표 선거를 위탁할지 말지를 논의하는 시점에서 이런 기사를 보도했는가 하는가는 언론인이나 아닌 사람들도 심각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이다.

둘째, 매일경제신문 기사 내용에 "음모론, 與 강성당원, 부정투표론 등"은 표현의 문제가 있고 기사의 맥락도 황교안 대표나 국책연대를 비하한다든지 하는 표현은 삼가해야 하며 상대적으로 중앙선관위의 입장은 유리하게 표현하는 것은 편파·왜곡의 시각이라고 하더라도 할 말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매일경제신문와 같은 언론의 악의적 보도나 편파적 보도 그리고 왜곡된 보도는 사회의 혼란을 부추기고 비생산적인 작용을 하기 때문에 언론인들이 스스로 퇴출시켜야 할 것이다. 그것이 우리들을 진정 보호하는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인식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안동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