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한 권력에의 의지, 그건 곧 마초문화이다.

▲조맹기 박사
▲조맹기 박사 / 前 서강대학교 교수

산업화, 민주화 그 다음은 공산화이다. 공산화는 강한 권력의 의지를 벌써 실감하게 한다. 국민들이 무슨 실험실 쥐도 아니고, 왜 국민이 권력에의 의지 실험 대상이 되어야 하는지 궁금하다. 국민이 준 권력은 싫다고 끌어내리고, 자기들이 만든 권력만이 진정한 권력이라고 한다. 기술이 그걸 가능하고 했고, 결국은 그 현상이 ‘빅브라더 사회’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한다. 쉽게는 남성 우월주의 ‘마초’문화인 것이다. 공산주의는 결국 마초 문화의 다른 것이 아니다. 권력에의 의지가 사회 곳곳에 파고든다.

바른사회TV 전삼현 숭실대 법학과 교수(2021.11.24), “빅브라더의 데이터 통제 현황과 대응 방안”. 빅 데이터로 국민의 삶을 감시와 통제를 시도한다. 선거란 선거는 부정으로 점철된다. “대한민국 헌법은 그 어느 국가보다도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를 높은 가치로 부여하고 있으나 현실은 반대라는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된다. 더욱이 코로나19 방역 과정에서 데이터 기반 개인 통제가 유럽이나 미국보다는 중국과 가까운 것으로 판명되었다. (물론 그 문화는 법의 수단을 통해 가능하다.) 문재인 정부는 2020년과 2021년에 데이터 관련법을 재개정해 정부가 개인 데이터를 쉽게 이용해 빅브라더가 되려한다는 의혹이 증폭되었다...빅브라더 사회는 전체주의 국가를 의미하는 만큼 이를 탈피하려는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

국회 권력의 정치가 심하다. 한국경제신문 박수진 기자(11.29), 〈기재부 수난시대〉, “

“10여 년 전만 해도 예산철이면 기획재정부 예산실의 복도는 공무원들로 북적였다. 각 부처 관료들이 담당 예산실 사무관을 만나기 위해 하루 종일 대기하는 게 예사였고, 일이 안풀리면 장·차관들이 나서 그 윗선을 찾아가기도 했다. 예산실이 ‘정부 위의 정부’였다면, 금융정책국(옛 재무부 이재국)은 금융시장에서 ‘갑중의 갑’으로 통했다. 지금은 호랑이 담배먹던 시절 얘기로 들리겠지만, 옛 재무부 시절 새파란 사무관이 60대 시중은행장에게 전화 걸어 호통을 치고 인사내용을 지시했다는 얘기도 공공연했다. 기재부는 예산과 금융,세제,국고, 외환에 이어 정부 기획조정 업무까지 총괄하는 명실공히 ‘경제정책 사령탑’이다. 수습 사무관들에게 당연히 최고 인기 부처였다...그런 기세가 꺾이기 시작한 것은 2008년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다. 민간인을 장관으로 과감히 앉혔고, 뒤이은 정권들도 과거처럼 관료들에만 기대진 않았다. 기재부 위상이 서서히 떨어지는가 싶더니 이 정부 들어선 바닥 모르고 급전직하다. 지난해 일반행정직 중에서 1지망 지원자가 한 명도 나오지 않았다. 1~3지망을 포함해서도 ‘꼴등’이다. 재경직 중에서도 공정위, 금융위 등에 앞순위를 내줬다. 한참 일할 중간 관료들의 민간행 엑소더스도 이어지고 있다. 관가에선 그 이유를 두 가지 정도로 본다. 우선 과거같은 힘이 없다는 것이다. 이미 예산이나 정책의 무게중심이 상당부분 여의도(국회)쪽으로 기울었다.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과 증권거래세 인하, 양도세부과 기준 완화 등을 놓고 여당과 대치하다 번번히 무릎을 꿇었다. 최근엔 ‘국정감사’와 ‘기재부 해체’ 협박까지 받았다.”

그 효과가 나타난다. 조선일보 정순우 기자(11.30), 〈1년새 세금 130배, 정상인가〉, “올해분 종합부동산세(종부세) 고지서가 발송되는 11월 22일 오후 서울 시내 한 공인중개사에 종부세 상담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조상 대대로 살던 집을 팔 수도 없고, 버티자니 매년 수백만원씩 나올 세금을 어떻게 감당할지 막막합니다’ 부모님으로부터 고향 집을 물려받으면서 다주택자가 된 바람에 올해 내야 할 종합부동산세가 작년의 130배로 폭증했다는 한 70대 독자의 사연이 26일 본지 보도를 통해 알려진 후, 기자의 메일함에는 비슷한 이유로 고통받고 있다는 독자들의 사연이 쏟아졌다.”

행정력보다 권력에의 의지가 강하게 작동한다. 이념과 코드가 권력을 부여한다. 한배를 탔지만, 배신자는 허용할 수 없는 숙청의 대상이다. 사실 칼재비가 공포의 대상이기도 하다. 먹고 먹히는 꼴이 진행될 전망이다.

사회 곳곳에 남성의 근육 자랑이 한참이다. 근육이 단단한 세력은 모든 것을 다 가질 수 있다. 마초 문화가 득세한 것이다. 민주공화주의 헌법 정신은 저 멀리가고, 중공, 북한 문화가 한참 기승을 부린다.

경향신문 박광연 기자(11.29), 〈황운하 “윤석열 지지자 대부분은 저학력 빈곤층과 고령층” 발언 사과〉. “황운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지지자들을 ‘대부분 저학력 빈곤층이고 고령층’이라고 표현했다가 29일 사과했다. 야당은 황 의원 발언을 ‘혐오 종합 선물세트’라고 비판했다. 황 의원은 전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윤석열은 본인도 무슨 의미인지 모른 채 그저 잠꼬대처럼 ‘압도적 정권교체’라는 말만 반복한다‘며 ’혐오와 증오를 부추기면 대통령이 될 수도 있다는 무지몽매한 탐욕만이 엿보일 뿐‘이라고 썼다. 그러면서 ’윤석열을 지지하는 사람조차 그가 어떤 국정운영 철학을 가졌는지 전혀 알지 못한다‘며 ’실제로 윤석열의 지지자들은 1% 안팎의 기득권 계층을 제외하곤 대부분 저학력 빈곤층 그리고 고령층‘이라고 했다.”

사회 곳곳에 권력에의 의지로 파열음이 일어난다. 조선일보 신동흔 문화부 차장(11.30), 〈‘지옥’은 넷플릭스에만 있는가〉, “연상호 감독의 6부작 ‘지옥’을 본 넷플릭스 이용자들의 반응은 상당히 직접적이다. 한 시청자는 대놓고 ‘시장 상인 개인 신상 털고 몰려가 욕지거리하던 거 생각난다’고 트위터에 썼다. 작년 초 문재인 대통령 앞에서 “(경기가) 거지 같아요”라고 했다가 가게 상호명과 주소, 전화번호가 노출되고 인신공격에 불매운동까지 당했던 한 재래시장 상인을 떠올린 것이다. 극 중 ‘화살촉’이란 광신도 단체가 소셜미디어에 이른바 ‘죄인’들 신상을 공개하고 찾아다니며 단죄하는 모습에서 유사성을 본 듯하다....독자(관객)의 역할을 중시하는 현대의 수용이론에선 독자의 참여를 통해 비로소 작품이 완성되는 것으로 본다. ‘지옥’은 암시와 비유로 가득 차 있다. 죄인이 지옥에 갈 날짜와 시간을 알려주는 ‘고지’, 괴물들이 나타나 멀쩡한 사람을 죽이고 이를 중계하는 ‘시연’, 사람들에게 이 초(超)자연적 현상이 ‘신(神)의 의도’라며 해석을 독점하는 사제(司祭)들이 등장한다. 표면적으로는 사이비 종교를 비판한 것처럼 보이지만, 현실을 연상시키는 요소들은 훨씬 다양하고 중층적이다.

전 국민에게 생중계됐다는 점에서 작품 속 ‘시연’은 세월호 참사를 떠올리게 한다. 7년 반 전 우리는 수학여행 가는 학생들을 태운 여객선이 침몰하는 장면을 전 국민이 지켜보면서도, 꽃 같은 아이들의 죽음을 막지 못했다. ‘과적과 조작 미숙’이라는, 전(前) 정부에서 나온 침몰 원인 조사 결과는 배척당했다. 이 끔찍한 참사에 누군가의 의도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 사람들이 있었다. 선박 충돌설, 잠수함 충돌설, 암초설, 고의 침몰설을 비롯해 차마 입에 담지 못할 해석들마저 쏟아졌다. ‘그날, 바다’ ‘유령선’ 같은 영화까지 제작한 김어준은 아예 세월호 주위에 신전(神殿)을 짓고 사제 역할을 자처한 인물이다. 하지만 세월호 침몰 원인은 문재인 정부에서 만든 선체조사위도 결론을 내리지 못했고, 뒤를 이어 등장한 사회적 참사 조사위도 활동 기간을 연장했다. 이런 가운데 공영방송 KBS는 또다시 외부 충격 때문에 급히 항로를 바꿨을 가능성이 담겼다는 주장을 뉴스로 전했다. 무책임한 일이다.(586 세력의 선민의식이 작동한다.) 세월호뿐만이 아니다. 사람들은 아무도 보지 못한 바다 밑에서 벌어진 일에 유난히 집착했다. 2010년 북(北)의 습격을 받은 천안함은 지금도 ‘잠수함 충돌설’이 제기되고 있다. 최근 국방부가 잠수함 충돌을 제기한 유튜브에 대해 삭제 및 접속 차단 조치를 요구했지만, 이번엔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사제’들이 나서서 ‘그냥 둬도 된다’고 판단했다. ‘지옥’의 사제들은 극이 종반부로 갈수록 자신들의 허구성이 드러날까 봐 전전긍긍한다. 이윽고 드라마는 거짓을 선동한 사제들의 실체를 보여주며 관객들에게 카타르시스를 선사한다.“

그게 다 허구란다. 이들 ‘선민의식’은 국민의 먹고 사는 일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단지 권력에의 의지, 즉 마초 문화일 뿐이라고 한다. 공산주의, 전체주의 발상은 멈추라고 한다. 386 선인의식 필요 없다고 한다. 동아일보 곽도영·서형석·홍석호 기자(11.30), 〈이재용의 ‘젊은 삼성’ 인사 혁신..30대 임원-40대 CEO 나온다〉, 서형석 기자(11.30), 〈삼성전자 ‘에선 서로 존댓말 사용 원칙’〉.

이젠 산업화 민주화 공산화의 논쟁은 끝낼 필요가 있다. 왜 국민이 이념의 희생물이 되어야 하는가? 그건 강한 권력에의 의지이고, 마초문화일 뿐이다. 조선일보 최은규 음악 평론가(11.30), 〈베토벤 ‘환희의 송가’ 연말에 더 사랑받는 까닭은〉, “베토벤의 합창 교향곡만큼 여러 이벤트에 자주 활용된 클래식 명곡을 찾아보기 힘들다. 음악학자 에스테반 부흐는 그의 저서 ‘베토벤의 제9번’에서 베토벤의 합창 교향곡을 가리켜 ‘음악 작품으로서뿐만 아니라, 정치성을 상징하는 매체로서 가장 성공적인 작품’이라 쓰기도 했다. 실제로 베토벤의 합창 교향곡은 세계 역사의 전환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1989년 베를린 장벽이 붕괴되던 그해 12월 25일, 세계적인 지휘자 레너드 번스타인은 베를린에서 베토벤 합창 교향곡을 지휘해 동·서독의 화합을 축하했다. ‘환희의 송가’가 정치적으로 오용된 사례도 찾아볼 수 있다. 1936년 베를린 올림픽 당시 히틀러의 나치당은 6000명의 베를린 중⋅고등학생들을 동원하여 올림픽 개막식에서 베토벤의 ‘환희의 송가’를 노래하게 하여 나치당을 평화적인 이미지로 치장했지만 이후 나치는 ‘인류는 한 형제’라는 ‘환희의 송가’ 내용과는 정반대의 행동을 보여줬다. 흥미롭게도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과 적국이었던 프랑스인들에게도 베토벤의 음악은 자유의 이상이 표현된 음악으로 사랑받았다. 전쟁 중이던 1943년에도 독일 지휘자 아벤트로트는 파리의 샤요 궁전에서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와 베토벤 합창 교향곡 연주회를 열었다. 이처럼 국가와 이념의 장벽을 넘어 모든 이에게 감동을 주는 베토벤의 ‘환희의 송가’는 1985년부터는 유럽연합의 공식 국가로 사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안동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