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24. 미디어연대 성명]

- 언론자유 외치는 언론사가 사내언론 탄압 파문 -

언론자유를 외치는 중앙언론사에서 발생한 사내언론 탄압행위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 세계일보 사측은 배연국 논설위원(전 논설실장)이 8월 10일과 17일 두 차례 성명을 통해 정희택 사장의 전횡과 갑질 의혹을 적시한 뒤 퇴진을 요구했으나 의혹에 대한 어떤 설명도 없이 성명서를 떼어버렸다. 사측은 “몰래 붙이는 모든 부착물은 인정하지 않으니 콘텐츠 부서 논설실장, 편집국장, 디미국장, 통합관리팀장에게 먼저 승인(허락)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사측의 사전승인 방침은 게시물 사전검열에 해당한다.

배 논설위원이 사전검열의 실상을 파헤치기 위해 회사 승인절차를 밟아서 3차 성명을 게시하려 하자 갑자기 사전승인 규정을 없앤 뒤 “회사가 사후에 게시 내용을 판단해 즉시 게시물 제거도 가능하다”는 방침을 마련했다. 게시의 허용 여부를 사측의 자의적 판단에 맡기는 것은 사내여론을 통제하려는 전체주의적 발상으로 비난받아 마땅하다.

이는 언론사의 근간인 언론자유를 스스로 허무는 자기 부정이 아닐 수 없다. 더욱이 세계일보가 정년퇴임을 앞두고 3개월 유급휴가 중인 배 논설위원에게 짐을 빨리 빼라고 압박한 것은 비상식적인 탄압 행위임을 밝혀둔다.

세계일보는 8월 23일자 ‘與 주자들이 친문 눈치 보며 언론재갈법 부추겨서야’ 제하의 사설을 통해 “민주국가라면 마땅히 언론자유가 보장되어야 한다”고 정부의 언론중재법 개정 추진을 비판했다.

또 8월 18일자 ‘여당 언론징벌법 밀어붙이는데 언론자유 강조한 文’ 제하의 사설에서 언론의 자유와 독립을 강조한 과거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예로 들어 “내로남불이라는 비판을 들어 마땅하다”고 꼬집었다.

세계일보는 정치권을 향해 언론 재갈 물리기라고 비판하면서 어떻게 사내언론에 재갈을 물릴 수 있는가? 정치권을 내로남불이라고 손가락질하는 세계일보는 자신의 내로남불을 왜 보지 못하는가?

세계일보 경영진의 행태는 언론이 생명처럼 여기는 언론자유의 토대를 스스로 허무는 자기 부정이 아닐 수 없다. 사내의 언론자유를 억압하는 언론사가 어떻게 세상을 향해 언론자유를 외칠 수 있겠는가?

미디어연대는 언론자유의 보장을 위해 세계일보의 사내 언로 봉쇄 조치를 엄중하게 주시한다. 세계일보 경영진은 사내언론 탄압을 즉각 중단하고 직원들의 언론자유를 보장하라.

2021년 8월 24일 미디어연대

저작권자 © 안동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