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데일리 안동=조충열 기자) 제10대 한국국학진흥원장에 정종섭 前행정자치부장관이 3월 29일 취임했다. 한국국학진흥원 재단이사장인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에서 정종섭 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임기 3년의 정종섭 신임 원장은 경주 출생으로 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경희대에서 법학석사 학위를, 연세대에서 법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제24회 사법시험에 합격한 뒤, 헌법재판소 헌법연구관, 서울대 법대 학장 및 법학전문대학원 원장, 제3대 행정자치부 장관, 제20대 국회의원을 역임하고, 성균관 상임고문과 한국국학진흥원 이사직을 거쳐 한국국학진흥원 제10대 원장으로 취임했다.

대학 재직시 제20대 한국헌법학회 회장을 역임하고, 저서로 『헌법학원론』 『형사소송법』 등 60여 권이 넘는 방대한 저서를 집필한 헌법학자일 뿐 아니라 정치․행정가로 정부3.0과 규제개혁 등 정부혁신 전략을 주도하였으며, 성균관 상임고문 및 한국국학진흥원 이사로 활동했다.

신임 정종섭 원장은 16세기 후반 대학자였던 쌍봉 정극후의 14대손으로 평소 한학, 서예 등 우리나라 전통문화와 한국학에 많은 관심을 보여 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향교, 서원에 많은 관심을 가져 국회의원 시절 관련 법률제정을 대표 발의한바 있다.

저작권자 © 안동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