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책 / 『레이건 일레븐』 / 폴 켄고르 지음 / 조평세 옮김 / 도서출판 열아홉

안동데일리=오늘의 책) 인류 역사가 지켜 온 11가지 원칙을 기술한 『레이건 일레븐』은 폴 켄고르가 지은 책을 조평세 고려대 트루스포럼의 연구위원이 옮긴 책이다. 『도서출판 열아홉』(발행인 함초롬)에서 발행했다.

 2020년 08월 22일에 발간된 이 책의 원제는 『11 Principles of a Reagan Conservative』이다.

책소개

레이건은 스스로를 ‘위대한 소통가’라기 보다 ‘위대한 것들’을 소통했다고 평했다. 열아홉출판사의 첫 번역서인 『보수주의자의 양심』의 저자이자 미국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대통령 낙선자였던 공화당 후보 배리 골드워터는 대선에서 참패했지만, 그 패배의 원동력은 16년 뒤 레이건을 대통령으로 탄생시켰다. 레이건은 운명과도 같은 골드워터의 대선 찬조 연설 ‘선택의 시간’을 통해 화려하게 정치 무대에 데뷔했던 것이다. 그 연설에서 그는 200년 전 국부들의 독립정신과 건국이념으로 다시 돌아가 보수주의의 대담하고 미래지향적인 의제를 이야기했으며, 원칙과 가치를 재발견했다.

정부가 확대될수록 자유는 축소된다. 레이건은 과도한 세율과 이 세금이 키우는 거대정부라는 괴물이 ‘살며시 진행되는 사회주의creeping socializm’의 징후라고 보았다. 감세 그 자체가 바로 레이거노믹스의 본질적인 요소였다. 또 보수주의자는 결혼이나 가정과 같은 제도를 보전하고 진보주의자는 그것을 바꾸려 하기에, 레이건은 우리가 공유하고 소중히 여기는 가치들을 보전해서 다음 세대에게 물려주는 가정의 역할이 공고해져야, 가장 연약한 존재인 태아의 존엄이 보호받는다고 믿었다.

 

저작권자 © 안동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