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앙선관위 해명자료(7월 22일)
▲ 중앙일보 기사(7월 21일)

안동데일리 서울=조충열 기자) [단독] 시민단체와 유튜브로 구성된 선거감시단이 중앙선관위에서 출발한 폐지 차량을 시흥의 한 고물상까지 쫒아가 그 폐지 차량에서 버린 쓰레기 더미에서 발견한 청양군선관위 관할 찢어진 관외사전투표용지와 관련된 기사가 중앙일보(그림 下)와 다른 언론매체를 통해 지난 21일(화)자로 보도되었다. 그러자 중앙선관위는 그동안의 행태와는 달리 지체없이 즉각적으로 당일에 관할지역인 청양군선관위와 함께 해당지역 정당추천위원 참관 하에 관외사전투표지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그 결과 투표용지교부수와 투표수가 일치(1,778매)하였고 유효표(1,751매)에서 언론 기사의 일련번호와 동일한 관외사전투표지 실물을 확인했다면서 "훼손된 사전투표용지의 관리에 실수가 있었다"고 인정하며 "국민 여러분들에게 송구하다"는 내용의 해명자료(그림 上)를 발표했다.

그동안 중앙선관위는 부정선거를 주장하는 시민단체의 요구에 너무나도 완강하게 버티고 있어 선관위 스스로 개함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그러나 이번에 시민단체들이 고물상에서 발견한 '훼손된 사전투표용지'로 인해 창양군선관위 경우처럼 중앙선관위의 결정으로 정당추천위원 참관하에 신속하게 투표지 확인이 가능하다는 것이 확인된 셈이다.

'4.15총선' 투표지 재검표를 바라는 다수의 국민들은 대법원의 재검표 결정이나 소송을 통해서만 투표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으나 이번 경우처럼 중앙선관위의 결정으로 투표지를 개함할 수 있다는 희망을 보게 되었다. 

이런 상황을 지켜보며 기자는 중앙선관위와 청양군선관위를 통해 여러차례 전화를 하며 다음과 같이 문의하였다. 

"첫째, 투표지를 확인할 때의 상황과 중앙선관위에서는 누가 참석했는지, 둘째, 정당추천위원 참관하에 관외사전투표지 확인을 했다고 하는데 그 정당추천 참관인은 누구인지, 셋째, 참관한 창양군선관위 위원은 또, 누구인지, 넷째, 어떤 식으로 확인을 했는지, 다섯째, 언론 기사의 QR코드안의 7자리 일련번호와 실물 투표지의 7자리 일련번호는 일치했는지"

그러나 어느 곳에서도 시원한 답변은 없고 그 답변을 서로에게 떠 넘기고 있는 상태다. 

중앙선관위는 아무 문제가 없다면 더 이상 청양군 관외사전투표용지 QR코드와 관련해 또 다른 논란이 확산되지 않도록 신속하고 진솔한 해명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이와 관련해 한 선거전문가는 "훼손된 사전투표용지 대신 다시 사전투표용지를 재발급할 경우 사전투표자의 투표의 비밀을 보장하기 위해 훼손된 사전투표용지의 마지막 7자리의 일련번호와 동일한 일련번호를 부여하도록 해서는 안된다"는 의견을 전하며 우려(憂慮)를 표명했다.

저작권자 © 안동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