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데일리 안동=조충열 기자)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이하 연구원)은 지난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농림축산식품부 및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농축산물 안전유통소비기술개발사업’주관기관으로 선정돼 본격 사업추진에 나선다"고 밝혔다.

연구원은 국내 및 외국산 아로니아 생과의 품질 특성 분석 및 아로니아 가공품의 원산지 식별 지표 기술 개발을 목적으로 진행되는 이번 사업(총사업비 240백만원)은 안동대와 ㈜씨티케이가 협동연구기관과 참여기업으로 각각 참여한다.

각 기관들은 유기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연구 및 기술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며, 특히 연구원은 주관 연구기관으로서 아로니아의 형태적, 관능적 품질 비교와 함께 기능성 효능평가 분석, 식품영양학적 품질 비교를 진행하게 된다.

아울러 연구원은 아로니아 원산지 판별법 기술 개발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국내산 아로니아에 대한 보호 체계가 강화됨은 물론, 생산자들의 경제적 이윤 추구와 품질 평가 및 안전성 확보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구원 이택관 원장은“이번 사업을 통해 국산 아로니아의 품질 비교, 원산지 식별 지표를 성공적으로 개발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와 함께 아로니아 생산농민들의 소득향상 및 지역 기능성 식품산업 육성에 이바지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저작권자 © 안동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