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전투표용지를 발급받기위해 서명과 엄지손가락으로 인증을 받는다. 사진에 보이는 노트북은 통합선거인명부다.

안동데일리 서울=조충열 기자) [단독] 필자는 지난 7일 오후 15시경 중앙선관위 공보과 직원과의 전화통화에서 “투표용지발급프로그램 기능개선을 했다고 하는데 유권자 입장에서 어떻게 확인을 할 수 있느냐”는 필자의 질문에 “사전투표 조작은 있을 수 없다.”는 말을 거듭하며 “더 이상의 답변을 할 것이 없다”고 일축했다.

선관위는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켜 신뢰도를 높이고 투표율 제고해야 한다고 본다. 특히, 선관위가 컴퓨터를 이용해 만들어지는 정보형성과정, 즉 소스코드 형성과정을 제대로 알려주지 않아 의혹을 자초 (自礁)하고 있다. 적어도 정당의 이해당사자(Stakeholders)가 추천한 전문가로 하여금 소스코드 검증 등을 받아 합의를 거쳐 안심하고 선거가 진행되길 바라는 마음이 크다.

전자선거 전문가는 “비밀투표가 보장되는지, 사전투표용지발급시스템 운영프로그램이 수정되었다고 하는데 사실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야 한다”고 말하며 내일부터 이틀간 진행되는 사전투표에 우려를 표명했다.

선거를 보도하는 기성 언론들이 선거보도에 있어 메이저 신문과 공영방송들 마저 ‘투표용지’와 ‘투표지’를 구별하지 못하고 혼용해 쓰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부끄러운 것은 선출직 국회의원들도 ‘투표용지’와 ‘투표지’를 구분(區分)하지 못하고 있고 어떤 프로세스로 투표가 진행되는지를 모르는 의원들이 대다수라는 것이 현실이다.

한편, 내일부터 있을 사전투표부터 각 정당의 투표참관인들과 유권자들은 사전투표장과 개표장 등에서 선거 결과에 대한 신뢰를 훼손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참관활동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안동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