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시장, 부산시민에게 석고대죄 하라!>

김도읍 의원(자유한국당, 부산 북구강서구을)
▲ 김도읍 의원(자유한국당, 부산 북구강서구을)

최근 유재수 전 부산시경제부시장이 검찰에 구속됐다. 유재수의 구속으로 문재인 정권의 추악한 비리가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그러나 유재수를 부산시경제부시장으로 임명하고 그를 감싸 온 오거돈 시장은 유재수의 구속에 대해 부산시민에게 단 한마디의 해명조차 하지 않고 있다. 부산시민을 대표하여 오거돈 시장에게 요청한다.

첫째, 오거돈 시장은 유재수를 부산시경제부시장에 임명하게 된 배경과 과정을 시민 앞에 소상히 밝혀라.

지난해 6월 오거돈 당선인은 유재수를 경제부시장에 임명하면서 “일자리 만들기와 성장 동력 확보, 시민과의 소통을 위해 적임자를 인선했다”고 말했다. 부산시장 인수위도 “유재수 내정자가 중앙정부 경험과 일자리 분야에 탁월한 식견이 있다”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나 오거돈 시장의 말과는 달리 유재수는 비위의 온상, 현 정권의 추악한 비리의 핵심인물이다. 과거 금융위국장으로 재직 당시 각종 금품수수를 비롯해 기업으로부터 스폰관계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현 정권 핵심인사들과 금융위 인사를 비롯한 각종 인사에 개입한 정황까지 나와 청와대로 부터 감찰을 받았지만 감찰은 갑자기 무마되고 오히려 더불어민주당 정무위전문위원을 거쳐 부산시경제부시장까지 승승장구하였다.

오거돈 시장은 유재수의 비리혐의에 대해 알고도 임명했다면 비위 공무원에게 부산의 경제를 통째로 맡긴 책임이 따를 것이며, 몰랐다면 이런 비위 인물에게 부산경제를 맡긴 무책임함에 대해서도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오거돈 시장은 유재수와 같은 비위의 온상인 인물을 어떻게, 왜 인선하게 되었는지 시민 앞에 소상히 밝혀야 할 것이다.

둘째, 오거돈 시장은 당초 유재수 부시장의 비리의혹을 비호하다 이제와 발뺌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지난해 12월 본 의원이 유재수 사건에 대해 처음으로 폭로하고 문제를 제기하자 오거돈 시장은 이례적으로 <현안에 대한 부산시의 입장>을 발표하며 ‘유재수가 금융위원회 근무 당시 감찰을 받은 바 있으나 비위 행위는 전혀 없었으며 품위 손상 수준의 경미한 사안으로 종결되는 등 일련의 상황을 사전에 인지하고 있었다’고 밝히면서 오거돈 시장은 유재수와 관련된 허위사실이 유포되고 있는 것에 대해 법적 조치까지 고려하겠다고 강경하게 엄포를 하였다.

그러나 지난 10월경부터 유재수 사건에 대한 증거들이 나오고 검찰의 수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자, 오거돈 시장은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유재수와 관련하여 “감찰 사실을 몰랐으며 부산의 연고도 없는 유 부시장을 임명 한 것은 더불어민주당의 추천을 받아서 임명하게 되었다”고 증언하며 본인의 말을 번복하였다.

유재수를 비호하던 오거돈 시장이 최근 입장을 바꾼 이유가 무엇인가? 시민 앞에 소상히 밝혀야 한다.

셋째, 유재수 구속에 대해 부산시민들께 사죄하라.

결과적으로 오거돈 시장의 인선 실패로 인해 부산시의 경제정책에 공백이 발생했다. 지금 부산시민들은 경제가 너무 어려워 살기가 어렵다고 호소하고 있다. 하지만 오거돈 시장은 유재수 본인이 사의를 표명했음에도 불구하고 곧바로 사직처리하여 사태를 수습하지 못할망정 구속을 앞둔 시점까지 기다려줬다. 부산 경제부시장의 자리는 현재까지 공석이며, 그러는 동안 부산의 경제는 더욱 추락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거돈 시장은 유재수 사건에 대해 부산시민에 대해 단 한마디의 사죄도 없이 묵묵부답이다.

부산시민은 안중에도 없고 문재인 정권 실세를 감싸는데 만 혈안이 되어 있는 오거돈 시장은 부산시민을 농락하고 부산경제를 망친데 대해 부산시민에게 석고대죄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2019년 12월 1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간사 김도읍

저작권자 © 안동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