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에서 '울산시장 부정선거' 등 친문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를 개최하고 있다. 

안동데일리 서울=조충열 기자) 나경원 원내대표는 2019년 11월 28일(목) 오후 3시경에 '울산시장 부정선거' 등 친문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 1차 회의에 참석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어제 '3대 농단'이라고 규정을 했는데 그중에서 가장 큰 농단이 역시 '울산시장 부정선거'라고 생각을 한다면서 '문재인 정권'의 부도덕성이 만천하에 드러나고 있다고 생각을 한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부도덕성을 넘어서 이것은 사실상 '문재인 정권의 범죄'행위들이 지금 드러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지난 6.13지방선거 울산시장 선거에서 자행된 부정선거를 보면 민정수석실이 사실상 선거대책본부 역할을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정수석실이 선거대책본부다."라고 덧붙였다. "울산시장 선거는 지금까지 드러난 바에 의하면 명백히 관권 선거이고, 부정선거이기 때문에 '울산시장 선거'는 무효로 선언해야 된다"고 강조해 말했다. 결국 나 원내대표는 "6.13 울산시장 선거는 부정선거이고 울산시장은 다시 뽑아야 된다. 이것이 저희 당의 주장이다."라고 말했다.

그밖에 지금 '유재수 사건의 감찰농단', 그리고 '우리들병원의 금융농단' 사건을 보면 "친문에 있는 죄는 덮었다는 것이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공수처가 만약 이 정권 시작하자마자 있었다면 유재수 사건을 비롯한 이번 사건들은 세상에 드러나지 않았겠다’라는 생각을 한다고 밝혔다. ‘결국 공수처가 절대로 설치되어서는 안 된다는 그러한 논거를 제시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제 이 모든 사건이 드러난 것은 빙산의 일각이다"라고 밝히면서 결국은 이 진실을 밝히기 위해서 검찰의 공정한 수사도 촉구해야 되겠지만,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고 본다라고 강조했다. 또, 나 원내대표는 "그래서 여당에게 촉구한다"고 말하면서 "이 부분에 대해서 국정조사 받으시라."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게 요청했다. 나 원내대표는 "오늘 특위에서 논의해서 국정조사 요구서는 가급적 빠른 시일 안에 제출하겠다. 아시다시피 문재인 정권이 들어선 이후 지금까지 단 한 번도 국정조사를 지금 국회에서 하지 못하고 있다. 여당은 청와대와 함께 범죄 집단의 같은 몸통이 될 것인지, 본인들이 분리될 것인지에 대해서 선택해야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나 원내대표는 "오늘 모쪼록 이 특위 첫 번째 회의고, 특위에는 그동안 여러가지 문재인 정권의 비리에 대해서 자세히 조사해 오던 곽상도 의원님께서 위원장을 맡으셨다"고 밝혔다. 또한 "이 사건에 관해서 관련된 당사자이시면서 누구보다도 진실을 많이 알고 계신 김기현 前 울산시장님께서 특위 위원으로 활동하게 되셨다"고 말하면서 "그밖에 윤한홍 의원님, 정무위의 정태옥 의원님, 정점식 의원님, 그리고 김용남 前 의원님께서 같이 하실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번 울산시장 선거의 실체를 좀 더 명확하게 밝혀가는 역할을 하실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서 김기현 울산시장 부정선거 등 친문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 위원(전 울산시장)은 "어제 기자회견 하면서 많이 말씀을 드렸지만, 헌정사상 유례가 없는 권력형 선거 강탈행위다라고 말했다. "보통 일반적으로 선거 부정이라고 하면 어떤 지역이나 어떤 개인에 관한 문제인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 사안은 국가의 시스템을 권력을 이용해서 악용한 전례가 없는 사례로써 이러한 시스템이 만약에 제대로 제어되지 않고 앞으로도 방치된다고 한다면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 질서, 선거제도는 무너지게 될 것이다"라고 지난 6.13울산시장 선거가 부정선거였다면 심각한 문제라면서 "그렇기 때문에 어떤 경우에도 이 사안의 경우에는 철저한 수사와 그리고 가장 엄중한 처벌을 통해서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된다는 말씀을 드리지 않을 수가 없다"라고 덧붙였다.

"특히 이 사태를 보면서 느낀 것은 공수처야말로 정말 절대로 설치되어서는 안 되는 조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저는 국회의원 할 때부터 여당 할 때도 그랬고 야당 할 때도 그랬고 어느 시절에도 공수처 설치를 적극적으로 반대했던 사람이다"라고 밝혔다. "그 반대의 이유는 ‘권력의 사냥개’가 될 것이 너무나 빤하기 때문에 그렇다. 유재수 사태의 경우에는 민정수석실이 실질적으로 그 사건을 덮어버리는 무마해서 없애버리는 사령탑 역할을 했고, 황운하와 관련된 울산시장 선거 사건에 관해서는 민정수석실이 없는 것을 만들어내는 조작사령부가 되었다"면서 현 정부를 강력히 비난했다.

무엇보다도 김기현 위원은 "지금은 이처럼 민정수석실이 있는 것을 덮어버리고, 없는 것을 조작해 날조하는 것이 직권남용에 해당이 되거나 하는 형태로 범법행위에 해당이 되지만, 만약에 '공수처'를 설치해서 그것을 제도적으로 법률적으로 보장하게 되면 자기들 마음대로 덮어버려도 되고, 자기들 마음대로 조작해도 되는 그런 권한을 합법적으로 주게 된다"고 강조해 말했다. 이어서 "그런 측면에서도 공수처야말로 정말 ‘독재국가로 향하는 지름길’이라는 점을 말씀드리지 않을 수가 없고, 울산시장 선거 사건의 경우에 그 배후에 있는 지금은 '조국' 이야기도 나오고 '백원우' 이야기도 나오지만, 그 정도의 선을 훨씬 넘어서는 강력한 배후가 있을 것이라고 저는 거의 확신을 가지고 있다"고 방점을 찍었다. "이 점에 대해서 조사를 제대로 하도록 국회 국정조사는 물론이고, 특검을 도입해서라도 반드시 밝혀야 된다"면서 "특히 황운하, 스스로도 특검을 해달라고 자기 스스로 요청하고 있는 마당에 왜 특검을 도입하는데 민주당이 나서지 않는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또, "당연히 특검을 도입해서 철저한 수사를 통해서 엄벌해야 된다"면서 "만약 이 사안이 대통령에게 책임 있는 사안으로 번진다면 그야말로 심각한 사안이 될 수 있는 매우 중대한 사안이라는 말씀을 드린다"고 첨언했다.

곽상도 울산시장 부정선거 등 친문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 위원장은 "아침에 의원총회에서 제가 잠깐 말씀드렸지만, 이 자료를 보시면 지금 청와대 수석들이 전부 조사받아야 되거나 재판중이거나 이렇다"면서 "정무수석을 하셨던 전병헌 수석, 지금 뇌물수수로 1심에서 실형선고 받았다"면서 그 다음은 민정수석 조국, 지금 일가족 관련된 수사 진행 중이고 뿐만 아니라 지금 현재 선거 개입한 의혹, 그 다음에 유재수 관련되는 감찰 무마한 의혹이 조사받아야 되는 그런 상태"라고 말했다.

또, "조국 민정수석만 지금 조사받아야 하는 상황이 아니고, 그 아래 백원우 민정비서관, 윤규근은 이미 구속 기소되어 있고 윤규근이 과거 청와대 행정관을 했었다"고 말했다. "그 다음에 이광철은 변호사법 위반 의혹으로 또 조사받아야 될 대상으로 전락해 있다고 덧붙였고 또 반부패비서관실의 박형철은 이번에 사의를 표명했다고 하지만, 이분 역시 지금 2건 다 관련이 되어 있기 때문에 조사받아야 될 그런 형편"이라고 꼬집었다. 그리고 "인사수석실에 가면 조현옥 인사수석, 지난번에 환경부 블랙리스트 건으로 기소는 당하지 않았지만, 이분은 지금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이고, 그 아래 균형인사비서관, 신미숙 비서관은 지금 재판진행 중인 것으로 지금 알고 있다"고 말하면서 "청와대의 상황이 지금 이렇게 심각한 수준이다"라고 덧붙이면서 김의겸 전 대변인은 부동산 투기 특혜 대출받아서 고발되어있는 상태이다라고 말했다.

곽 위원장은 "청와대 안이 지금 현재 무엇을 하기 위한 곳이겠는가"라면서 한탄했다. 그리고 "저는 우리나라 최고의 국정을 담보해야 되는 최고의 자리로 제일 청렴하고 깨끗해야 될 기관이 청와대라고 생각한다"면서 "그런데 이 도표를 보시면 수석들 세 분이 지금 이런 조사를 받거나 기소되거나 하는 상황에 지금 놓여있다"고 말했다. 더욱이 "송인배 정무비서관, 정치자금으로 기소 당했고, 이런 일들은 하나, 둘이 아니다. 청와대부터 정화하지 않으면 우리나라를 제대로 세우기 어렵다고 저는 생각한다"고 밝히면서 "그래서 오늘 여러 가지 '유재수' 감찰되는 부분이라든가, 선거관련 개입한 의혹에 대해서도 저희들이 하나하나 다 따지고 들어가야 될 이유가 여기에 있다"면서 강조했다.

계속해서 "청와대가 깨끗해져야 국가 전체가 맑아지고, 국가가 제대로 돌아가지 않겠는가. 이렇게 범죄와 특혜로 물든 청와대를 지금까지 상상해본 적이 없다"면서 "역대 어느 정부 청와대가 이랬던 적이 있는가"라며 한탄했다. "지금 2년 반 아직 3년이 채 안됐는데 근무했던 수석들 여러 사람이 지금 이렇게 비리수사를 받고 또, 재판받고 있는 정부가 어디에 있었던가"라며 "반드시 이와 관련된 것들에 대해 저희들이 철저히 조사해서 사실관계를 국민들 앞에 규명해내야겠다는 다짐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두 번째는 부산의 '유재수 부시장'과 관련된 자료들을 저희들이 말씀을 드리겠다"면서 "유재수 부시장이 작년 11월 2일 날 부산시 블록체인 특구를 추진하면서 관련업체와 간담회를 가졌다고 하는데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업체 가운데 B라는 회사에 대해 저희들이 주목을 하고 있다"며 "B회사는 사모펀드 회사인데 이곳에서 2016년에서 2017년간에 유재수의 큰 아들이, 2018년에는 둘째 아들이 인턴을 했다고 한다. 그리고 이 회사가 지금 유재수를 스폰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고도 밝혔다. "유재수는 2017년 11월 도미누스 대표이사를 금융발전심의위원회 위원으로 사모펀드 가운데 유일하게 위촉도 했다고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리고 "유재수가 부산시 부시장으로 가서 부산시 블록체인 특구 추진하는 단장을 맡았는데 이 블록체인 특구에 참여한 업체 가운데 이 B사와 A이라는 회사가 있고 제보에 따르면 유재수를 스폰하는 B사가 블록체인 업체 A사에 투자했고, 유재수 부시장이 이 A라는 회사를 부산시 블록체인 특구에 참여시켰다고 한다면서 A사에서 수익이 발생하면 투자한 B사가 돈을 벌어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희들이 B사 정모 대표에게 직접 전화해서 이와 관련해서 사실 확인을 하려고 했는데 정모 대표는 A사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자마자 관계가 없다는 말만 되풀이하면서 사실 확인을 명확하게 확인해주지 않았다"며 "B사 대표와 A사와의 사이의 연결고리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확인을 명쾌하게 하고 있지만, 투자금액이 얼마인지는 아직까지 확인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곽 위원장은 "잘 아시다시피 부산시 블록체인 특구는 문재인 대통령이 관심을 갖는 역점사업 가운데 하나이며 지난 7월 24일 문 대통령이 부산에 방문해서 직접 블록체인 특구에 대해서 언급을 하기도 했다고 밝히면서 "지난 블록체인 특구를 추진하려고 한 주체들이 '결국 유재수씨를 부산시 경제부시장으로 데려온 것 아니냐' 하는 그런 상식적인 의문을 제기한다"고 강조했다. 또, "최근 ‘3철’ 가운데 한 분이 지난 25일 중국으로 출국했다면서 이 분이 주변에 있는 분들한테 ‘시끄러운 일이 발생해서 좀 피한다’는 취지로 말씀하시고 중국으로 가셨다는 그런 제보까지도 저희들이 받았다"고 덧붙였다. 그래서 ‘(유재수를) 임명한 배경도 혜택이 돌아가는 이런 회사 쪽에 배경이 있지 않느냐’라고 추측하고 있다고 말했다. "검찰에서는 지금까지 비호하고 감찰 무마까지 된 이후에도 부산시 경제부시장으로 영전해 또다시 이런 업체와 유착 내지 비호하는 행적을 되풀이한 유재수에 대해 이런 부분까지 철저하게 조사해서 누가 배후에 있는지를 (세심하게) 조사를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동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