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공영노조 성명) - 국민에게 고합니다.

▲ 성창경 KBS공영노조위원장
▲ 성창경 KBS공영노조위원장

KBS를 민주노총 노조로부터 지켜주십시오.

공영방송 KBS가 붕괴되고 있다. 수신료거부를 넘어, KBS 문을 닫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문재인 정권을 칭송하는 것도 모자라, “김정은 위원장을 열렬히 환영한다”는 자를 긴 시간 인터뷰 방송했고, “이승만 대통령의 무덤을 국립묘지에서 파내야한다”는 막말도 KBS를 통해 방송했다.  

재난 주관 방송사인 KBS가 고성 산불시간에 <오늘밤 김제동>을 방송 했다. 최근에는 반일 감정을 부추기는 뉴스를 연일 내보내고 있다. 

KBS가 국가의 안전이나 정체성에는 관심 없고, 오로지 문재인 정권만 지키고 보호한다는 비판의 근원은, 무엇보다 잘못된 사장 선임방식에 있다.  

여당 추천이사 7명, 야당 추천이사 4명으로 구성된 현재 이사회 구조는 여당만으로도 과반이 넘기 때문에, 정권의 입맛에 맞는 사장을 선임할 수 있다. 

이런 제도 하에 선출된 양승동 KBS사장이 그 어느 때 보다 편파, 왜곡이 심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이유는 뭘까? 바로 특정 노조가 KBS를 장악했다는 지적이다. 

즉, 민주노총산하 노조 출신이 KBS의 주요 보직을 차지하고, 노조의 요구가 바로 경영지침이 되는 듯한, 이른바 ‘노영방송’이라는 비판이 그것이다. 

노조에 의한 방송장악을 해소하지 않고서는 방송독립, 언론자유는 공염불이 될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여야가 방송법 개정을 추진한다고 한다. 방송법 개정을 위해 8월에 법안 심사 소위를 열기로 했다고 한다. 

만약, 현재 여당과 야당 추천이사수를 7대 4인 것을 7대 6으로 고치고, ‘특별 다수제’를 통해 사장을 뽑는다면 지금처럼 집권세력이 맘대로 사장을 뽑지 못할 것이다. 

야당의 동의를 받아야 사장을 선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새 사장은 무엇보다 노조에 휘둘리지 않는 인물을 뽑아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그러나 우리는, 그동안 방송법을 개정한다고 말은 수차례 해놓고, 제대로 실천하는 것을 본적이 없다. 여야 모두 국면전환용으로 해보는 ‘말’이었던 것이다.  

이번에는 국민들이 나서야 한다. 더 이상 국회에만 맡겨둘 수 없다. 

반드시 방송법이 개정될 수 있도록 국민들이 적극 나서야 할 때이다. 

2019년 7월 24일

KBS공영노동조합

저작권자 © 안동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