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네이버 / 존 위클리프(John Wycliffe)
▲ 사진=네이버 / 존 위클리프(John Wycliffe)

존 위클리프(John Wycliffe, 1320년~1384년)

영국의 신학자, 종교개혁의 선구자. 옥스포드 대학에서 수학한 후 1356년경부터 동대학에서 신학ㆍ철학을 강의하였다. 사상적으로는 아우구스티누스(Aurelius Augustinus)의 영향을 받아 학자로서 명망을 쌓았다. 구원과 신앙, 즉 복음은 성경에 있다고 확신하였다. 교황정치의 폐단에 대한 비판으로 국왕 에드워드 3세와 왕자 존의 측근으로서 교황청과의 협상에도 나섰다. 교회 비판의 서(書)『세속적 소유권에 대해』에서 교회 재산의 교황으로부터의 독립을 주장하여 교황 그레고리우스 11세로부터 단죄되었지만 그를 지지하는 존이나 귀족ㆍ시민층에 의해 보호되었다. 정치적ㆍ국민적인 반(反)로마 투쟁은 이윽고 신학적 비판으로 발전하여 성서를 기독교 신앙의 유일한 근거로 하는 입장에서 교황권이나 성직자의 위계성에 기초한 교회제도나 성인(聖人) 숭배, 속죄, 수도사의 탁발 등의 관습을 공격, 교의(教義)면에서는 성찬 의식에 있어서 실체변화의 화체설(化體設)을 부정하였다. 또한 민중을 위해 성서의 영어 번역이나 청빈 설교자단의 파견 등의 개혁 활동에 주력하였다. 사후 콘스탄트 공회의로부터 이단자라는 선고를 받지만 그의 시상은 신봉자들(로라드파)에게 이어졌으며 또한 그의 저서는 체코의 개혁자 얀 후스(Jan Hus)에게 큰 감화를 주었다.

또, 그는 영국에서 처음으로 일반인들이 읽을 수 있도록 라틴어로 된 성경을 영어로 번역하기 시작하였다. 독일의 종교 개혁자 마틴 루터(Martin Luther, 1483년~1546년)와 프랑스의 신학자 장 칼뱅(Jean Calvin, 1509년~1564년)보다 앞선 신학자다.

[네이버 지식백과] 존 위클리프 [John Wycliffe] (21세기 정치학대사전, 정치학대사전편찬위원회)

저작권자 © 안동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