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연대 성명서 -2019.3.18]

“민주당은 언론의 자유를 부정한 논평을 철회하고 사죄하라”
“외신 기자의 실명까지 공개하고 신변 위협이 가해지는 전체주의 국가 상황”
“외신기자들의 규탄 성명 발표는 권위주의 정권에서도 없었던 국가 망신”
“‘김정은 수석대변인’ 표현은 모독이 아니라 사실 관계를 해명해야 할 사안”
“반대의견을 말살하는 문화혁명하자는 것인가, 경험해 보지 못한 나라가 이것인가”

▲미디어연대 로고
▲미디어연대 로고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언론의 자유를 부정하고 있는 행태에 대해 국내외 언론에 대한 사죄와 함께 대국민 사과하라.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 수석대변인’이라 표현한 외신에 대해 민주당은 기자의 실명까지 공개하며 국가원수 모독이라며 비판한 논평을 고수하고 그 이후 기자의 신변 위협까지 따르는 상황은 전형적인 전체주의 독재국가에서 나타나는 모습이다. 심각하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첫째는 헌법상 보장된 언론의 자유, 표현의 자유를 전면 부정하고 있다. 특히 외신의 표현은 오히려 사실에 가깝다는 점에서 모독이 아니라 정부와 여당이 그 사실 관계를 해명해야 할 내용이다. 많은 국민은 북한 정권의 요구이기도 한 남북경협을 국제사회의 단호한 거부에도 불구하고 끝내 강행하려는 정부여당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는 기자의 실명까지 공개된 더불어민주당 논평의 철회를 요구한 서울외신기자클럽의 공식 성명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은 철회를 거부하고 있고 결과적으로 잇따르고 있는 기자에 대한 신변 위협을 방관하고 있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반대의견을 말살하는 문화혁명을 실현하자는 것인가?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나라를 만들겠다는 것이 이것인가?

과거 권위주의 정권에서도 볼 수 없었던 한국주재 외신기자들의 대표 단체에서 규탄 성명까지 나왔다.

심각한 국가 망신이고 국격 추락이다.

민주당은 즉각 관련 논평을 철회하고 국내외 언론에 사죄하는 동시에 대국민 사과하라.

2019. 3. 18.

미디어연대 공동대표 이석우, 조맹기, 황우섭

저작권자 © 안동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