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통시장 이용하기 캠페인 및 장보기 행사

[안동데일리-지역에서 세계로]구미시에서는 25일(수) 11시부터 구미새마을중앙시장에서 남유진 시장과 구미시의회의장 및 도·시의원, 여성단체협의회, 중앙시장 상인회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통시장 이용하기 캠페인 및 장보기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남유진 시장은 온누리상품권을 이용하여 떡, 생선 등 명절 제수용품을 구매하고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등으로 소비패턴이 이동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장 상인들을 격려하며 상인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또한, 전통시장이 대형마트보다 20~30% 저렴하면서 넉넉한 인심까지 담아갈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며 전통시장을 이용해 줄 것을 적극 홍보했다.

구미시에서는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클린5일장 육성사업, 좌판설치사업, 골목형시장육성사업, 청년몰 조성사업 등 전통시장 환경 개선 및 특성화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기관·단체, 공무원 등 온누리상품권 1억5천800만원 구매와 전 공무원 전통시장 이용하기 운동 등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2010년부터 『1사 1전통시장 자매결연』을 추진하여 현재 134개의 기업·기관·단체가 전통시장과 협약을 맺어, 마케팅 및 이벤트 지원, 지역상품 납품지원 등을 통해 전통시장과의 상생발전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남유진 구미시장은 전통시장이 활력을 가지고 예전의 명성을 되찾을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상인들에게도 전통시장을 고객들이 찾아오고 싶어 하는 공간으로 만들 수 있게 합심, 단결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안동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