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 2024-03-27 12:09 (수)

본문영역

포털사이트 바로가기
안동데일리 SNS

안동데일리방송

제목

<한국국학진흥원> 한국 역사 속 명필가들이 쓴 현판

닉네임
andongdaily
등록일
2017-10-29 22:57:49
조회수
482
첨부파일
 20171029_225737.jpg (150087 Byte)

국제i저널 IIJournal
게시일: 2017. 9. 8.
구독 346
SUBSCRIBE SUBSCRIBED UNSUBSCRIBE
퇴계이황, 석봉한호, 추사 김정희 현판과 만난 명필, 명필과 만난 현판

최근에 이르러 조선시대의 현판이 주목을 받고 있다.

그 명칭이 갖는 의미와 문자적 입체성이 선비문화의 하나로써 전혀 손색이 없기 때문이다. 한국국학진흥원(원장 이용두)은 9월 1일부터 오는 연말까지 현판 특별전을 진행한다. 전시 제목은 ‘현판과 만난 명필, 명필과 만난 현판’이다.

글씨로서 한 시대를 주름잡은 명필가의 현판 54점을 시대의 흐름에 따라 재구성해서 보여준다. 모두 문화재적 가치가 높은 귀중한 유물이다.

나무에 칼로 새긴 현판은 특히 조형예술의 측면에서 보면 조각이나 공예의 범주에 든다. 장인의 칼에 의한 글씨의 점과 선의 새김은 모필에 의한 강약, 지속, 농담과는 공간의 경계가 다르다.

그런 점에서 현판 글씨는 나무와 글씨, 빛깔과 새김이 어우러진 복합적 성격의 조형 예술 작품으로 이해된다. 모필이 아닌 칼의 새김에 의해 이루어진 상형문자의 원형은 조형적 특성과 가치가 내재된 예술적 감상의 대상이 되기에 충분하다.

이번 전시는 한국국학진흥원 소장 1.300 여장 현판 중에 이른바 명필로 불리는 인물을 중심으로 작품을 선정했다. 고려 말 행촌 이암의 “정매원” 현판으로부터 퇴계 이황, 고산 황기로, 석봉 한호, 미수 허목, 추사 김정희, 석파 이하응, 소우 강벽원 등의 작품에 이르기 까지 그야말로 기라성 같은 대가들이 모두 모였다.

즐비하게 나열된 진품명품을 통하여 우리나라 서예사의 흐름을 조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명필들의 서체를 비교 감상할 수 있어 훨씬 흥미를 돋운다.

전시를 기획한 임노직 유교문화박물관장은 “현판 글씨는 조형미가 뛰어날 뿐 아니라 품격까지 갖추고 있다.”며 컴퓨터 폰트 개발이나 패션 디자인 등 산업적 활용에의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번 전시의 가치는 무엇보다 시민들로 하여금 그동안 소외되어 온 문자예술에 대해 관심을 갖게 만든데 있다. 전시 환경도 관람자가 지적 강요를 받지 않고 편한 마음으로 즐겁게 느낄 수 있도록 각별히 배려했다.

여느 전시와 달리 레테르의 크기를 최소화한 것도 관람자의 시선을 현판 그 자체에 집중시키도록 하기 위해서다. 가을에 찾는 현판 특별전. 우리 글씨의 예술성과 풍격, 선현의 용심(用心)을 감상할 수 있는 더 없이 귀한 자리가 되지 않겠는가?
카테고리
뉴스/정치
라이선스
표준 YouTube 라이선스
추천한 사용자: HAAWK for a 3rd Party
WoW Epic Music - Make Your Day Epic!
작성일:2017-10-29 22:57:49 175.114.70.7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비회원 로그인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